박광온 "尹, 국정운영 기조 '사람 중심'으로 대전환해야"
입력: 2023.08.06 11:45 / 수정: 2023.08.06 11:45

"韓 사회 가장 큰 위기 '사회 불안'…1차 책임은 정부"
"尹, 경쟁에서 실패한 사회경제적 약자 돕는 노력"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선진국에서도 가장 안전한 치안 국가로 꼽히던 우리나라에서 묻지마 흉악 범죄가 이어져 사회적 공포가 팽배하다며 최근의 사회 불안은 강력한 처벌만으로는 없앨 수 없다. 사회안전망이 튼튼해야 국민통합의 강도가 높아진다. 경쟁에서 실패한 사회경제적 약자를 돕는 노력이 국정운영의 중요한 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용희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선진국에서도 가장 안전한 치안 국가로 꼽히던 우리나라에서 '묻지마 흉악 범죄'가 이어져 사회적 공포가 팽배하다"며 "최근의 사회 불안은 강력한 처벌만으로는 없앨 수 없다. 사회안전망이 튼튼해야 국민통합의 강도가 높아진다. 경쟁에서 실패한 사회경제적 약자를 돕는 노력이 국정운영의 중요한 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국회=송다영 기자] 박광온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6일 한국 사회의 가장 큰 위기로 '사회 불안'을 꼽으며 윤석열 대통령과 정부가 국정운영 기조를 '사람 중심'으로 대전환할 것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취임 100일 기자회견을 열고 "선진국에서도 가장 안전한 치안 국가로 꼽히던 우리나라에서 '묻지마 흉악 범죄'가 이어져 사회적 공포가 팽배하다"고 말했다.

이어 "LH의 철근 누락 사태에 많은 국민이 분노하고 있다. 이태원 참사와 오송 참사는 국가가 국민을 지켜준다는 기본을 의심하게 만들었다. 세계에서 가장 안정적이면서 역동적이었던 신뢰 사회가 한순간에 불안 사회, 불신 사회의 오명을 갖게 될까 걱정이 크다"며 최근 일련의 이슈를 짚었다.

그는 한국 사회의 가장 큰 위기는 '사회 불안'으로 국민 스스로 생명과 재산을 걱정하는 상황까지 왔다고 진단했다. 그러면서 "인정하고 싶지 않겠지만, 대한민국의 전반적 퇴행"이라며 "'사회 불안 위기'의 책임은 1차적으로 정부에 있다"고 지적했다.

박 원내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촉구한다. 기자회견을 열고 국민과 소통하기를 바란다. 겸손하게 반성할 것은 반성하고, 인정할 것은 인정하면서 국민과 대화하는 것이 사태 수습의 출발점이 될 것"이라며 "정부의 입장과 계획을 국민께 설명하고, 국민의 삶을 안정시키는 데 총력을 다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이어 "국정운영 기조를 사람 중심으로 대전환할 것"을 촉구하며 "최근의 사회 불안은 강력한 처벌만으로는 없앨 수 없다. 사회안전망이 튼튼해야 국민통합의 강도가 높아진다. 경쟁에서 실패한 사회경제적 약자를 돕는 노력이 국정운영의 중요한 축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