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대통령, 이동관 특보 언론장악 해명할 때"
입력: 2023.07.06 10:42 / 수정: 2023.07.06 10:42

"대통령이 조속히 지명 철회 의사 밝혀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의 언론장악 시돠와 관련한 해명과 함께 조속히 방통위원장 지명 철회 의사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남용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윤석열 대통령을 향해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의 언론장악 시돠와 관련한 해명과 함께 "조속히 방통위원장 지명 철회 의사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이동관 대통령실 대외협력특별보좌관의 과거 언론장악 시도와 관련한 윤석열 대통령의 해명과 방송통신위원장 지명 철회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6일 페이스북에 '이동관 특보의 언론장악, 이제는 대통령이 해명할 때입니다'로 시작하는 글에서 "윤 대통령이 이동관 방통위원장 지명에 대해 고집을 꺾지 않는 이유가 언론장악 때문임이 명백히 드러났다"고 주장했다.

그는 이어 "국정원 불법사찰 사건을 수사한 검찰 수사보고서를 통해 밝혀진 사실 때문"이라고 했다.

이 대표는 2017년 서울중앙지검 수사보고서 내용이 담긴 언론보도 기사를 첨부하며 "MBC 장악을 위한 청와대 홍보수석실의 구체적인 지시사항 및 이행실태가 담겨 있다. 국정원 직원의 진술과 이를 뒷받침할 자료까지 있었음에도 서울중앙지검은 '꼬리 자르기' 방식으로 수사를 마무리 지은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가장 충격적인 것은 당시 수사가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 지휘 아래 진행됐다는 것"이라며 "검사 시절 이동관 홍보수석실이 얼마나 방송장악에 혈안이었는지 낱낱이 수사하고도, 그런 사람을 대통령이 되어 방통위원장으로 지명했다는 뜻이다. 검찰 수사보고서가 '방송장악' 경력자 채용을 위한 자기소개서였던 것입니까?"라고 따졌다.

이 대표는 이 특보의 과거 전력을 공개하며 윤 대통령에게 조속히 방통위원장 지명 철회 의사를 밝히라고 촉구했다.

그는 "이미 야4당 공동대책위 차원에서 대통령의 해명과 이동관 특보에 대한 경질을 요구했다"며 "즉시 이동관 특보를 특보직에서 해임하고, 왜 관련 수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는지 대통령이 직접 국민께 해명하시기 바란다"고 요구했다.

이 대표는 이어 "이미 국민은 이 특보에 대한 판단을 끝냈다. 이 특보는 방통위원장은커녕 특보자격도 없는 사람이다. 지금 제기된 의혹만으로도 수사 대상"이라면서 "언론 장악한다고 국정 운영의 실패가 가려지지 않는다. MB정권 몰락의 시발점이 언론 탄압이었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