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윤영찬, '1639만 국민'이 쿠데타 세력인가...사과해야"
입력: 2023.07.03 10:26 / 수정: 2023.07.03 10:26

김기현 "선거 통해 당선된 대통령에게 '쿠데타' 발언, 제정신 아니야"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남용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국회=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3일 "윤석열 대통령이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당선됐다"는 윤영찬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두고 "민주 국가에서 결코 용인될 수 없는 최악의 막말"이라고 맹비난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세계적 수준의 과학자들 돌팔이라며 공개집회에서 막말을 일삼은 이재명 대표의 민주당이긴 하지만 국민의 준엄한 선택으로 당선된 대통령을 향해 쿠데타라고 하는 것은 국민의 선택을 반란으로 본다는 것"이라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윤 의원을 향해 "지난 대선에서 윤석열 후보를 찍은 1639만 명은 쿠데타 세력인가"라며 "윤석열 대통령은 역대 최다득표로 대통령 됐다"고 강조했다.

앞서 문재인 정부에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을 지냈던 윤 의원은 지난달 30일 SBS 라디오 '김태현의 정치쇼'에서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정부에서 사실상 쿠데타를 통해 검찰개혁을 반대했고, 그래서 대통령이 됐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조국 법무부 장관 임명에 반발해 인사청문회도 하기 전 수사에 들어갔다"며 "검찰개혁을 거부하려는, 검찰총장으로서의 쿠데타"고 말했다.

김 대표는 "지난 민주당 정권의 총체적 실패가 정권교체로 이어졌다. 불공정, 내로남불, 윗선의 무능까지 골고루 다 갖춘 민주당 문재인 정권에 대한 국민의 엄중한 심판"이라며 "지난 정권에서 요직을 꿰찬 윤영찬 의원 역시 문재인 정권 실정에 공동 연대책임을 져야 한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반성과 사죄도 모자란 판에 선거를 통해 당선된 대통령에게 쿠데타라니 제정신이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영찬 의원은 과거 상대 당대표의 연설이 포털 메인 페이지에 올랐다고 포털 업체에 들어오라고 지시해서 협박성 직권남용 논란을 빚은 적이 있다"면서 "인터넷 포털을 자신의 구미에 맞게 통제하려는 윤 의원이 이제는 선거 결과마저 자기 마음대로 취사선택하고 있는 중"이라고 했다.

윤 의원은 2020년 당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의 교섭단체 대표연설이 포털사이트 '다음'의 주요 뉴스에 자리하자 보좌관들에게 "카카오 들어오라고 하세요"라고 지시해 논란이 일었다.

김 대표는 "쿠데타 망언으로 1639만 국민의 선택을 욕보인 윤 의원은 국민 앞에 정중히 사과해야 한다"며 "총체적으로 실패한 지난 정권이 그립거든 의원직을 사퇴하고 문재인 대통령 책으로 도배된 평산 책방으로 가서 일손이나 거드는 게 좋을 것 같다. 막말로 국민 분노를 일으키는 것보다 현명한 선택될 것"이라고 일갈했다.

이어 김 대표는 "열흘 전 민주당 혁신위라는 곳에서 1호 쇄신안으로 소속 의원 전원 불체포 특권 포기를 제안했지만, 민주당 의총에서는 사실상 이를 무시했다"며 "이러쿵저러쿵 매우 복잡한 말로 마치 불체포 특권 포기를 수용하는 듯 변명했지만, 내용을 들여다보면 불체포 특권을 포기하지 않겠다는 말"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불체포 특권 포기는 민주당이 대선 당시에도 이미 약속했고, 이재명 대표 역시 유권자들 앞에서 또다시 약속했으며 2주 전에는 국회 본회의장에서 국민들 앞에서 재차 공개 약속했던 사안"이라며 "민주당이 포기 서명으로 실천 의지만 보여주면 되는 것임에도 불구하고 그 간단한 서명조차도 못 하겠다고 버티고 있으니 립서비스 차원에서 특권을 포기하겠다고 했지, 속마음은 포기할 생각이 없다는 것이 차라리 솔직해 보인다"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이재명 대표가 존경하는 박근혜 대통령이라고 했더니 진짜 존경하는 줄 알더라고 스스로 말을 번복했던 것의 데자뷔"라고 했다.

김 대표는 또 "이런 상황에서 민주당 혁신위가 2호 쇄신안으로 꼼수 탈당 근절안을 논의 중이라고 일부 언론이 보도했다"면서 "1호 쇄신안도 실천되지 않고 거부되는 마당에 무슨 2호 쇄신을 하겠다는 것인지 의아하다"고 꼬집었다.

그는 "몸에 붙은 티끌 하나 떼어내지 못하는 민주당이 혁신이니 쇄신이니 하는 것 자체가 블랙코미디"라며 "그간 민주당 위장 탈당은 부정부패 행위자들에게 도피 수단이고 의회 폭거, 입법 독재를 완성하기 위한 전략적 행위에 불과했다"고 했다.

이어 "면피 탈당, 꼼수 탈당 당사자들은 무소속 신분으로 민주당을 향해 한층 더 강한 충성심으로 외부에서 용병 노릇 자처했다"면서 "양곡관리법 강행 처리 당시에는 위안부 후원금 횡령 혐의를 받은 윤미향 의원이 나서서 입법 폭주를 완성했고, 공영방송 영구 장악을 위한 방송법 강행을 위해서는 성추행 혐의로 제명당한 박완주 의원이 나섰으며, 꼼수 탈당 대명사로 검수완박 과정에서 혁혁한 공을 세웠던 민형배 의원은 그 공로를 인정받아 지난 4월 민주당에 금의환향 복귀했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 혁신위의 꼼수 탈당 근절이 국민에게 조금이라도 신뢰를 얻으려면 민형배 의원을 제명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고 현재 무늬만 무소속 신분으로서 당의 입법 독재 완성에 기여한 의원의 의원직 제명 조치도 뒤따라야 마땅하다"면서 "어차피 민주당 혁신위는 명칭과는 달리 이재명 대표 호신위원회로 립서비스 차원의 시늉만 할 것이 분명하다. 혁신의 기대조차 할 것이 없다는 평가에서 벗어나려면 민주당 혁신위가 제안한 1호 쇄신한 불체포 특권 포기를 실천하는 성의라도 보여라"고 촉구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