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미 사이버안보 고위급 협의체 출범…北 해킹 차단 등 논의
입력: 2023.06.23 11:30 / 수정: 2023.06.23 11:30

안보실·美 NSC 주관 사이버안보 고위운영그룹 공식화

대통령실은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협의체가 공식 출범했다고 23일 밝혔다. 기념촬영하는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협의체 참석자들. /대통령실 제공
대통령실은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협의체가 공식 출범했다고 23일 밝혔다. 기념촬영하는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협의체 참석자들. /대통령실 제공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한・미 사이버안보 고위운영그룹(Senior Steering Group, 이하 SSG)이 공식 출범했다. 양국은 북한의 불법 가상자산 탈취 차단과 기반시설 보호 등을 논의하고 사이버안보 분야 협력을 강화해 나가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23일 보도자료를 통해 "韓 국가안보실과 美 백악관 NSC(국가안전보장회의)는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신속 대응하기 위해 사이버안보 관련 양국의 주요 정부 기관들이 참여하는 '고위운영그룹(SSG)' 신설에 합의하고 금번에 1차 회의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회의는 지난 20일부터 22일까지 3일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렸다.

이번 회의를 통해 양국은 한・미 협력 프레임워크 체결 이후 한미 간 사이버안보 분야 협력 강화 기조를 앞으로도 적극적으로 이어 나가기로 했다. 대통령실은 "양측 대표는 SSG가 양국 간 사이버안보 협력의 구심점이 돼 긴급한 사안에 공동으로 대응해 나가며, 각 정부기관 간 협업을 활성화하기 위한 핵심적인 역할을 담당해 나가기로 공감대를 형성했다"고 전했다.

양국은 북한 핵・WMD(대량살상무기) 개발의 주요 자금원인 불법 가상자산 탈취 차단, 기반시설 보호 등 양국의 핵심 관심사항에 대해 논의했다.

한국 대표단은 위협정보 공유, 훈련 상호 참여, 인력교류 등의 한미 협력 프레임워크 후속과제를 제안했다. 특히 글로벌 사이버위협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한국이 주도하는 인도・태평양 지역의 국제사이버훈련 필요성을 제기하며, 미측의 협조와 지원을 요청했다.

미국 대표단은 주요 사이버안보 정책 및 표준 개발, 주요 국가시스템 보안 강화, 악성 행위자에 의한 네트워크 취약점 제거, 사이버위협 대응을 위한 제로트러스트(보안인증 기능 대폭 강화) 정책 도입, 암호체계 점검 등 다양한 사이버 안보 현안에 대해 실질적인 성과를 달성해나갈 것을 언급했다고 대통령실은 전했다.

이번 회의에 한국 측에서는 국가안보실 윤오준 사이버안보비서관을 대표로, 국정원 국가사이버안보협력센터장, 외교부 국제기구협력관, 과기정통부 정보보호네트워크정책관, 국방부 방위정책관(대참), 경찰청 사이버수사국장 등이 참석했다. 미국 측에서는 NSC의 존 키프(John Keefe) 사이버정책 선임국장을 대표로, ONCD(백악관 사이버국), 국무부, 국방부, 법무부, NSA, FBI, CISA(사이버인프라보안청), CIA 등 주요 사이버기관의 고위급이 참여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