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 '돌아온' 김남국, 위기 타개 위해 안산서 '암중모색'(영상)
입력: 2023.05.27 00:00 / 수정: 2023.05.27 10:42

'코인 논란' 김남국, 약 2주 만에 지역사무소 출현
입장 들으려 했지만...김남국, 관계자 도움받아 외부로 빠져 나가


[더팩트ㅣ안산=배정한·이새롬·윤웅 기자]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무소속 김남국(41) 의원이 잠행을 끝내고 26일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지역사무소에 모습을 보이는 등 정치 생명 최대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방안을 찾고 있는 장면이 포착됐다.

<더팩트> 취재진은 '코인 논란'과 관련된 여러 의혹과 일명 '김남국 방지법'으로 불리는 공직자윤리법이 국회를 통과한 것 등에 대한 김 의원의 입장을 듣기 위해 24일과 26일 두 차례에 걸쳐 경기도 안산시의 자택과 지역사무소를 취재하면서 최근의 위기 상황에 대해 고심하고 있는 김 의원을 카메라에 담았다.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잠행을 이어가는 가운데 2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지역사무소 내 불꺼진 사무실에서 고심하는 김 의원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안산=이새롬 기자
거액의 가상자산 거래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이 잠행을 이어가는 가운데 26일 오후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지역사무소 내 불꺼진 사무실에서 고심하는 김 의원의 모습이 보이고 있다. /안산=이새롬 기자

지난 14일 민주당 탈당 후 공개석상에서 자취를 감춘 김 의원이 언론사 카메라에 모습을 드러낸 것은 10여일 만에 처음이다. 김 의원은 지난 18일 간편한 복장으로 일행과 함께 가평휴게소에 있는 사진이 공개된 바 있으나 이후 동향은 알려지지 않았으며 외부와 일절 연락을 차단한 채 계속 잠행을 이어갔다.

<더팩트> 취재진이 잠행에서 돌아온 김 의원을 처음 포착한 것은 24일 안산 자택이었다. 이날 김 의원의 지역사무소는 지역민들과 소통하는 국회의원 사무실이라고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고요했다. 이따금씩 기자들이 찾아왔지만 김 의원이 없는 사무소에서 잠깐 머물다 떠나기를 반복했다.

하지만 최근 사무소를 찾지 않고 있는 김 의원은 어디에선가 업무를 마치고 이날 오후 검정 밴을 타고 자택으로 귀가했다. 그는 늘 착용하고 다니는 은색 점퍼를 입은 채 고심 가득한 표정으로 출입구로 들어섰다.

24일 오후 자택으로 들어서는 김남국 의원. /안산=배정한 기자
24일 오후 자택으로 들어서는 김남국 의원. /안산=배정한 기자

이틀 후인 26일, 취재진은 김 의원이 출근했다는 제보를 받고 지역 사무소를 다시 방문했지만 여전히 불이 꺼진 채 고요한 모습이었다. 출입구에서 노크를 하며 김 의원이 있는지 확인을 했지만 '묵묵부답'이었다.

하지만 한 시간 뒤 사무소 관계자 한 명이 문밖으로 나왔고 취재진은 "김남국 의원이 사무소에 있다는 소식을 듣고 왔다"라고 밝혔지만 관계자는 "내부에 안 계십니다"라는 짧은 답변만 남긴 채 엘리베이터를 타고 떠났다.

불이 꺼진 채 고요한 모습을 보이는 김남국 의원의 지역사무소. 천장에 붙은 간판에는 미처 지우지 못한 더불어민주당이 보이고 있다. /안산=이새롬 기자
불이 꺼진 채 고요한 모습을 보이는 김남국 의원의 지역사무소. 천장에 붙은 간판에는 미처 지우지 못한 '더불어민주당'이 보이고 있다. /안산=이새롬 기자

점심 무렵 또 다른 관계자 한 명이 사무소에서 나왔고 김 의원이 안에 있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지금은) 안 계세요"라고 대답한 뒤 황급히 자리를 떠났다. 이 관계자는 몇 분 뒤 다시 사무소에 들어갔다가 나오며 문을 잠갔고, 경비 시스템을 설정한 뒤 모습을 감췄다.

하지만 사무실의 불투명 유리창 너머 내부에서 인기척이 느껴졌고 사무실 내 김 의원의 움직임이 포착됐다. 잠시 고심하는 모습을 보인 김 의원은 이내 사각지대로 사라졌다. 이후 김 의원은 취재진의 눈을 피해 외부로 빠져 나왔고 순식간에 사라졌다.

취재진은 이날 김 의원의 이야기를 듣기 위해 사무소 관계자에게 지속적으로 접촉했지만, 결국 관계자는 김 의원과 함께 취재진을 따돌린 뒤 사무소를 빠져나갔다. 김 의원은 수많은 의혹에도 '두문불출' 하며 공식적인 해명을 하지 않고 있다.

불 꺼진 지역사무소에서 홀로 고심하는 김남국 의원. 김 의원이 내부에 있었지만 관계자는 아무도 없다는 듯 문을 잠그고 어디론가 떠났다. /안산=이새롬 기자
불 꺼진 지역사무소에서 홀로 고심하는 김남국 의원. 김 의원이 내부에 있었지만 관계자는 아무도 없다는 듯 문을 잠그고 어디론가 떠났다. /안산=이새롬 기자

김 의원은 최근 코인투자 논란이 불거지자 "당과 당원분들께 부담을 드리는 것은 옳지 않다"라고 입장을 밝히며 지난 14일 더불어민주당을 자진 탈당했다. 탈당 다음날 김어준 씨가 진행하는 유튜브 방송에 출연해 유감을 표하기도 했다.

18일 가평휴게소에서 마지막으로 목격됐고 일명 '김남국 방지법'이 본회의에 통과된 25일에는 휴가 신고서를 내고 본회의에 출석하지 않았다.

박대출 국민의힘 정책위의장은 26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남국 의원은 지금 어디에 있나. 수배령이라도 내려야 하는 것인가"라며 "코인 투자 시장에 쓰나미를 일으키고 더불어민주당을 '남국의 바다'에 빠뜨린 장본인이 잠시 떠난다고 한 이후 열흘 넘게 국회에 나타나지 않고 있다"고 밝혔다.

박대출 의장은 "어제 김남국 방지법이 국회 본회의 통과했지만 당사자는 휴가 신고서를 내고 본회의에 출석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한편, 여야는 오는 30일 국회 윤리특별위원회를 열어 '거액 코인 논란'으로 더불어민주당을 탈당한 김남국 의원에 대한 징계 절차에 착수할 것으로 보인다. 김 의원에 대한 윤리특위 징계 결정은 이르면 다음 달 말, 늦으면 8월에 이뤄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획취재팀=배정한·윤웅 기자, 사진영상기획부=이새롬 기자>

hany@tf.co.kr
기획취재팀 jeb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