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김남국 코인', 정치자금·자금세탁 가능성"
입력: 2023.05.19 11:08 / 수정: 2023.05.19 11:08

윤재옥 "김남국 해명 또 거짓...자금 출처 소명 못해"
하태경 "대선 직전 30억 원 현금화 정황...자금 세탁 이뤄져"


윤재옥 국민의힘이 원내대표는 19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에 대해 자금 세탁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김 의원이 속해있던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조국의 강에 이어 남국의 바다에 빠졌다면서 철저한 수사와 빠른 징계를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윤재옥 국민의힘이 원내대표는 19일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투자 의혹에 대해 자금 세탁 의혹을 추가로 제기했다. 김 의원이 속해있던 더불어민주당을 향해서는 "'조국의 강'에 이어 '남국의 바다'에 빠졌다"면서 철저한 수사와 빠른 징계를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김남국 무소속 의원의 코인 투자 논란에 대해 "부정한 정치 자금이나 자금 세탁의 가능성이 제기된다"고 주장했다. 국민의힘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조국의 강'에 이어 '남국의 바다'에 빠졌다"면서 빠른 수사와 징계를 촉구했다.

윤재옥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9일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서 "(김 의원은) 유동성이 풍부하고 안정적인 대형 거래소에서 굳이 코인을 꺼내 복잡한 과정을 거쳐 개인 지갑으로 옮기고, 자금 출처에 대해 소명하지 못했다"는 전문가들의 말을 언급하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언론보도를 통해 김 의원이 지난해 1월 31일 새벽 4시부터 12시간에 걸쳐 리믹스 코인 62만 개, 47억 원어치를 빗썸에서 업비트로 이체했고 그중 57만 7000여 개를 다시 가상자산 개인 지갑인 클립으로 이체했다는 추가 사실이 드러났다. 김 의원은 코인 이체 시 거래소의 모든 자료를 다 제출하고 투명하게 소명했다고 밝힌 바 있다.

윤 원내대표는 "업비트가 자금 출처 소명을 요구하자 김 의원은 40억 원의 수익을 냈다고 답변했다"면서 "실제 수익은 10억 원에 불과해 금융정보분석원(FIU)에 신고가 들어가게 된 것"이라고 짚었다. 그러면서 "김 의원의 코인 이체 경위가 추가로 밝혀짐에 따라 이 사건이 의원 개인의 코인 거래 중독 문제를 넘어 중차대한 비리 커넥션의 문제는 아닌지 짚어보지 않을 수 없게 됐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밖에 김 의원이 비주류 코인을 거래하면서 상장 전에 저가 매수로 수익을 올린 것도 업체의 특혜 없이는 어려운 일이라는 지적도 있다"며 "이미 P2E(Play to Earn, 게임으로 돈 벌기) 불법 로비 의혹이 한 차례 제기된 바 있는데, 조각난 퍼즐이 하나씩 알려질수록 의혹이 커지고 있기 때문에, 빠른 수사를 통해 철저히 그 전모를 밝히는 것이 필요한 시점"이라고 말했다.

이어 윤 원내대표는 "민주당은 지금 알려진 내용만으로도 국민적 분노가 임계점을 넘고 있음을 즉시 해야 한다"면서 "어제 발표된 여론조사에 따르면, 김 의원이 의원직에서 사퇴해야 한다는 응답이 57.9%로, 탈당으로 충분하다는 응답 31.5%보다 2배 가까이 높았다. 특히 20대는 60.5%가 사퇴해야 한다고 응답해서, 청년층의 분노가 얼마나 큰지를 잘 보여주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런데도 민주당 친문계 의원들과 강성 지지자들은 '조국 수호'에 이어 '남국 수호' 모드에 돌입했다. '조국의 강'도 건너지 못한 민주당이 이제 '남국의 바다'에 빠져 허우적대고 있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민주당은 드러난 증거와 거센 여론에 등 떠밀려 결국 뒤늦게 김 의원을 윤리위에 제소했지만, 과연 징계에 대한 의지가 있는지 의심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이라며 "국민의힘은 민주당에서 위원장을 맡은 윤리특위에서 방탄용 시간 끌기, 미온적으로 봐주기, 징계가 이뤄지지 않도록 엄정히 대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박대출 정책위의장도 "민주당은 지난 일요일, 이른바 '쇄신 의총 때'는 엄정 조사·징계 원칙 결의까지 하며 추가 조사 운운하더니 불과 사흘 만에 자체 진상조사가 불가능해졌다며 진상조사와 윤리 감찰을 모두 중단하고 국회 윤리위에 제소한다고 한다"며 "민주당은 국회 윤리위 제소가 이재명 대표의 지시라고 치켜세웠지마는, '꼬리 자르기 김남국 탈당 쇼'에 끓어오르는 국민 여론에 등 떠밀려 한 뒷북 제소쇼에 불과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5·18 기념식이 열렸던 어제도 '김남국 코인 의혹'은 연일 터져 나왔다. 출처가 불분명한 30억 원 의혹에 더해 자금 세탁 의혹까지 불거졌다"면서 "그런데도 당사자는 한가롭게 고속도로 휴게소에 등장했고, 민주당 의원들은 '누구는 코인을 갖고 있네', '나는 코인 비슷한 것도 없네' 하며 해명하기 바쁘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민 눈높이에서 본다면 지금까지 드러난 코인 의혹만으로도 제명 감"이라며 "그런데도 민주당은 오히려 물타기용 정치공세에만 열을 올리니, 이거야말로 국민을 우습게 하는 적반하장"이라고 말했다.

이철규 사무총장도 "민주당은 검수완박법·양곡관리법·간호법에 이르기까지 법을 단독으로 날치기 처리하면서 유독 김 의원 윤리위 절차는 철저히 지켜야 한다고 한다"며 "'김남국 감싸기'를 계속하는 민주당은 정말 김 의원과 함께 '남국의 바다'에 빠질 것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조속한 시일 내에 징계 절차를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한편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이날 페이스북에 "지난해 대선을 앞두고 있던 2월, 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의 측근이던 김 의원이 시세 36억 원 상당의 위믹스 코인을 신생 코인 클레이페이로 교환했다"면서 "'작전 세력'에 20%의 수수료를 주고 자금 세탁이 이뤄진 약 30억 원을 현금화한 정황이 있다"면서 의혹을 제기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