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기현, 5·18 헌법 수록…"대통령 공약 뜻 잘 실천해 나갈 것"
입력: 2023.05.18 10:05 / 수정: 2023.05.18 11:05

국민의힘 "5·18 향한 진심 퇴색되지 않게 하겠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우리 당의 진심이 훼손되거나 퇴색되는 일이 없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김병민 최고위원 등이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희생 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8일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한 우리 당의 진심이 훼손되거나 퇴색되는 일이 없게 하겠다"고 다짐했다. 김 대표, 윤재옥 원내대표, 김병민 최고위원 등이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현장 최고위원회의에서 5·18 민주화운동 희생 영령에 대한 묵념을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광주=조성은 기자] 5·18 광주민주화운동 43주년을 맞은 18일 광주를 찾은 국민의힘 지도부가 5·18에 대한 당의 진심이 훼손되거나 퇴색되는 일이 없게 하겠다고 약속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오전 광주광역시 소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현장 최고위원회의를 열고 "우리 당의 진정성이 광주와 호남 시민의 가슴에 울림이 되도록 하겠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김 대표는 "5월 정신은 대한민국의 소중한 역사"라며 "그날의 값진 희생이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가 자유와 인권, 평화, 민주주의를 누리고 살아간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시대를 살아가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5월 정신을 계승할 책임이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작년에 이어 우리 당 소속 의원 거의 전부가 광주에 왔다. 잠시 후 기념식에서 우리 당 소속 참석자들은 한마음으로 '임을 위한 행진곡'을 제창하면서 43년 전 광주에서 울려 퍼진 자유와 정의의 함성을 기억하겠다"고 했다.

이어 김 대표는 "5월 정신 앞에 정치가 있을 수 없다"면서 "민주 영령의 숭고한 희생을 특정인이나 그룹의 정치적 전유물로 여겨서도 안 된다. 이것은 희생을 오도하는 것이며 광주와 호남 시민에 대한 도리도 아닐 것"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김 대표는 최근 검찰이 5·18 민주화운동에 참여했다가 기소유예 처분을 받은 61명에 대해 '죄가 안 됨' 처분으로 변경한 점을 언급하며 "평생 형사적 꼬리표를 안고 살아온 분들의 명예 회복 조치가 늦게나마 이뤄졌다. 관련 유죄판결은 특별법에 따라 재심청구가 가능하지만 그와 별개로 기소유예에 대한 명예 회복 절차가 검찰 직권으로 이뤄진 것"이라며 "늦은 감이 있지만 지금이라도 이분들의 명예가 회복된 건 매우 다행"이라고 했다.

한편 김 대표는 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5·18 정신의 헌법 전문 수록과 관련해 "이미 5·18 정신을 헌법 전문에 담는다고 한 건 대통령의 공약이고 우리 당이 가진 입장이다. 그 뜻을 잘 실천해 나갈 것"이라며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