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강제동원 생존 피해자' 무례한 접촉 비판에 "병문안 차원"
입력: 2023.05.16 15:58 / 수정: 2023.05.16 16:14

"피해자·유가족분들 개별 접촉 어려움 있는 건 사실"

외교부 관계자가 제3자 변제 배상 해법을 거부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의 집에 남겨둔 쪽지. /강제동원시민모임 제공
외교부 관계자가 '제3자 변제' 배상 해법을 거부한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양금덕 할머니의 집에 남겨둔 쪽지. /강제동원시민모임 제공

[더팩트ㅣ조채원 기자] 정부는 16일 일제 강제동원 생존 피해자들을 사전 조율 없이 만난 것과 관련해 "입원하시게 됐다는 소식을 듣고 병문안 차원에서 방문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밝혔다.

임수석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해법을 발표한 이후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에게 다양한 방식으로 대법원판결 관련 해법에 대해 충실하게 설명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계속 기울여 오고 있다"며 "피해자와 유가족들의 법률 대리인과 지원단체에서도 적극적으로 협조해 주시기를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피해자와 유가족분들을 개별적으로 접촉하는 데 어려움이 있는 것은 사실"이라며 "정부는 앞으로도 재단과 함께 피해자와 유가족 한 분, 한 분을 직접 뵙고 진정성 있는 자세로 충실히 설명드리고 이해를 구하는 노력을 계속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피해자 지원단체인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은 전날 보도자료를 내 "서민정 외교부 아시아태평양 국장을 포함한 3인이 지난 14일 아무런 사전 약속도 정해지지 않은 상태에서 광주시 서구 양동 양금덕 할머니 댁에 찾았다"며 "도를 지나치는 결례"라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같은 날 광주 광산구 소재 이춘식 할아버지 댁에도 불쑥 찾아갔으나 만나지 못하고 홍삼 선물과 쪽지만 남기고 돌아간 것으로 확인됐다"고 전했다.

강제동원시민모임 측은 "피해자들은 이미 제3자 변제 거부 의사를 분명히 밝혔고, 접촉이 필요하더라도 대리인, 지원단체의 동의를 구해야 함이 상식"이라며 "이를 무시한 채 홀로 계시는 고령의 피해자 댁을 불쑥 방문해 문을 두드리는 이런 무례한 행위가 어디 있느냐"고 반문했다.

현재 대법원 승소를 확정한 피해자 15명 중 생존 피해자인 이 할아버지와 양 할머니는 '제3자 변제안'을 거부하고 있다. 이 할아버지는 103세, 양 할머니는 95세 고령이다.

보도자료에 따르면 외교부는 12일 소송대리인을 통해 '서 아태국장과 심규선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 이사장이 할머님을 직접 뵙고, 이번 주 한일정상회담 내용과 다음 주 있을 G7 히로시마 정상회의에 대해 상세히 설명드리고자 한다'는 문자를 보냈다.

임 대변인은 '어떤 내용을 전달하고자 한 것이냐'는 질문에 "G7 정상회의와 전혀 무관하게 정부의 해법 발표에 대해 직접 찾아뵙고 먼저 설명드리려 했던 것"이라며 "그분들의 건강이 악화됐다는 얘기를 듣고 병문안을 가기 위한 것이 가장 큰 목적"이라고 답했다.

chaelog@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