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코인 논란' 김남국에 '매각 권유'…"진상조사 추진"
입력: 2023.05.10 14:08 / 수정: 2023.05.10 14:08

진상조사단에 '코인 전문가' 합류
더미래 "의원 코인 보유 여부 선제적 '전수조사' 하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0일 가상화폐 보유로 논란이 되고 있는 김남국 의원에게 가상화폐 매각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 또 민주당 최대 의원모임(더좋은미래)에서는 의원들의 가상화폐 보유 전수조사를 제안하기도 했다. /남용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0일 가상화폐 보유로 논란이 되고 있는 김남국 의원에게 가상화폐 매각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 또 민주당 최대 의원모임(더좋은미래)에서는 의원들의 가상화폐 보유 전수조사를 제안하기도 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10일 가상화폐 보유로 논란이 되고 있는 김남국 의원에게 가상화폐 매각을 권유하기로 결정했다. 또 민주당 최대 의원모임(더좋은미래)에서는 의원들의 가상화폐 보유 전수조사를 제안하기도 했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이날 대구 현장 최고위원회의가 끝난 후 기자들을 만나 "김 의원과 관련해 당 지도부가 세 가지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권 수석대변인은 "민주당은 김 의원 대상 '가상자산 매각 권유' '투명하고 신속한 진상조사' '향후 가상자산을 공직자 재산신고에 포함하는 제도 개선'을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진상조사를 추진하게 된 배경에 대한 질문에 권 수석대변인은 "8일까지 제기된 여러 문제들, 법적인 부분 등은 어느 정도 해명이 됐다고 봤던 것과 달리 9일부터 사고파는 시점 등과 관련해 새롭게 제기된 의혹들이 있다"라며 "새로운 의혹까지 샅샅이 들여다보고 내용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비전문가들 입장에서 판단하기는 어렵다라는 인식이 있었다"고 답했다.

진상조사팀에는 필요한 경우 외부 코인 전문가가 포함될 수 있다. 김 의원도 같은 날 입장문에서 외부 전문가를 포함해 당 차원 진상조사를 요청한다고 밝힌 바 있다. 전문가가 합류할 경우, 가상화폐 관련 용어 등 이해가 어려운 부분들을 해결해 사건의 사실 관계 파악과 진상 규명 등에 도움이 될 것이라는 판단이다.

한편, 이날 당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도 김 의원 사건을 해결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책을 제시했다. 더미래는 이날 입장문을 통해 당 차원의 신속하고 철저한 조사 착수, 당 의원의 코인투자 여부에 대한 선제적 전수조사, 가상자산을 재산신고 대상에 포함하는 등 이해충돌 방지를 위한 제도 마련 등을 촉구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