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한일 확대정상회담서 '과거사·미래 협력' 분리…"한일, '협력·공조' 꼭 필요"
입력: 2023.05.07 17:10 / 수정: 2023.05.07 17:10

"'과거사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 발자국 내딛을 수 없다는 인식서 벗어나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가 7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열린 한일 확대정상회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7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는 만난 자리에서 "지금의 엄중한 국제정세와 글로벌 복합위기 상황에서 한일 간의 협력과 공조는 양국의 공동 이익은 물론이거니와 세계 평화와 번영을 위해서도 꼭 필요하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진행된 한일 확대정상회담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국제사회의 평화와 번영의 토대가 되어 온 자유민주주의가 위협받는 상황에서 보편적 가치를 공유하는 한일 양국은 더 끈끈한 연대로 국제사회에서 협력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또 지난 5일 일본 이시가와 강진으로 발생한 인명과 재산피해에 대해 우리 국민을 대표해 애도와 위로의 말을 전하면서 "피해 지역의 빠른 복구와 일상회복을 기원한다"고 말했다.

아울러 윤 대통령은 "지난 3월 방일은 한국 대통령의 양자 방문으로는 12년 만이었다. 기시다 총리 역시 일본 총리로서 12년 만에 한국을 양자 방문했다"며 "셔틀외교의 복원에 12년이 걸렸지만, 우리 두 사람의 상호 왕래에는 두 달이 채 걸리지 않았다. 새롭게 출발한 한일관계가 속도를 내서 앞으로 나아가고 있음을 확인시켜 주는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좋은 변화의 흐름은 처음 만들기 힘들지만, 일단 만들어지면 대세가 되는 경우가 많다. 지금의 한일관계 흐름이 바로 그런 것이 아닌가 생각이 된다"며 "기시다 총리와 도쿄에서 정상회담을 가진 지 두 달도 안 된 사이에 한일관계도 본격적인 개선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저는 과거 양국 관계가 좋았던 시절을 넘어 더 좋은 시절을 만들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끝으로 윤 대통령은 "제가 미국 방문 시에 하버드대학 (연설)에서 언급을 했습니다만, 양국이 과거사가 완전히 정리되지 않으면 미래 협력을 위해 한 발자국도 내딛을 수 없다는 인식에서는 벗어나야 한다고 생각한다"며 "총리의 이번 방한이 한일 양국의 미래 협력을 위한 유익한 발걸음이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