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머스크 테슬라 CEO 접견…"한국, 기가팩토리 최고 효율 국가"
입력: 2023.04.27 08:58 / 수정: 2023.04.27 08:58

"한국 투자 결정하면 입지·인력·세제 등 적극 지원"
머스크 "한국은 최우선 후보국…방한 기회 있을 것"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에 위치한 미 영빈관 블레어하우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뉴시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 오후(현지시간) 워싱턴DC에 위치한 미 영빈관 블레어하우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를 접견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26일(현지시간) 워싱턴DC 블레어하우스에서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를 접견했다.

최상목 경제수석은 이날 오후 워싱턴DC 프레스센터 브리핑에서 접견 배경에 대해 "머스크 회장이 윤 대통령의 방문 시기에 맞춰 접견을 요청함에 따라 전격적으로 이뤄졌다"고 설명했다.

최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접견에서 "한국은 최고 수준의 제조 로봇과 고급 인력을 보유하고 있다"며 "테슬라가 기가팩토리를 운영하는데 최고의 효율성을 거둘 수 있는 국가"라고 투자를 요청했다.

이어 "테슬라사 (한국) 투자를 결정하면 입지·인력·세제 등을 적극 지원하겠다"며 이같은 내용을 담아 특별히 제작된 기가팩토리 유치 관련 브로슈어를 직접 전달했다.

이에 머스크 CEO는 "한국은 기가팩토리 투자지로서 매우 흥미롭고 최우선 후보 국가 중 하나"라며 "한국을 방문할 기회가 있을 것"이라고 답했다.

이에 대해 대통령은 "우주산업 육성을 위해 스페이스X와 협력이 앞으로 더 확대되길 희망한다"며 "스타링크 서비스, 생성형 AI(인공지능) 등 새로운 혁신과 도전의 길에 한국 기업들이 함께 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