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NBC 인터뷰…"美 기밀유출, 한미동맹 신뢰 흔들 이유 없다"
입력: 2023.04.26 08:50 / 수정: 2023.04.26 08:50

"신뢰가 있으면 흔들리지 않는다"…美 도청, 기밀유출 의혹에도 굳건한 신뢰 강조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보도된 미국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국 정부의 도청 및 기밀유출 사건에 대해 이 사안은 한미동맹을 지탱하는 철통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5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탑에 헌화한 뒤 기념관 전시실을 관람하는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은 26일 보도된 미국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최근 미국 정부의 도청 및 기밀유출 사건에 대해 "이 사안은 한미동맹을 지탱하는 철통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없다"고 밝혔다.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25일 오전(현지시간) 워싱턴DC 인근 알링턴 국립묘지를 찾아 무명용사탑에 헌화한 뒤 기념관 전시실을 관람하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미국을 국빈 방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최근 미국 정부가 '도·감청'을 통해 확보했다는 의혹이 제기된 우리나라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 대화 내용을 토대로 작성된 미 정부의 기밀문건 유출 사건과 관련해 "한미관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입장을 밝혔다.

윤 대통령은 26일 오전(한국시간) 보도된 미 NBC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 사안은 한미동맹을 지탱하는 철통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없다"며 "한미동맹은 자유와 같은 가치 공유에 기반하고 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앞서 미국의 온라인에 유출된 기밀 문건에서는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포탄 지원 문제와 관련한 대화 내용이 담겼다.

이에 대통령실은 "상당 수가 위조됐다", "미국이 악의적으로 도청한 정황이 없다" 등 미국 측의 입장에 유리한 해명을 내놨다. 이후 얼마지나지 않아서 유출된 문건 내용은 사실로, 미국이 도청을 한 정황이 드러나 대통령실의 이상한 대응에 대한 비판이 쏟아졌다.

하지만 윤 대통령은 NBC 인터뷰에서 "신뢰가 있으면 흔들리지 않는다(When you have that trust, you don’t get shaken)"고 한미 간에는 굳건한 신뢰가 있고, 미국의 도청 및 문건 유출 정황에도 흔들리지 양국 관계가 흔들리지 않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최근 보도된 로이터통신 인터뷰 전까지 우크라이나에 대한 살상무기 지원 가능성을 배제했던 윤 대통령은 우크라이나 지원 문제와 관련해선 "대규모 민간인 공격이 발생하면 상황이 바뀔 수 있다"고 살상무기 지원 가능성을 열어놨다.

그러면서 그는 "상황을 면밀히 모니터링하고, 고려하고 있으며, 백악관으로부터 (우크라이나에 대한) 지원을 강화하라는 압력을 받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북핵 문제와 관련해서는 북한이 비핵화를 위한 구체적인 조치를 취하는 대가로 경제적 인센티브를 주겠다고 했지만, 조만간 북한과의 그런 협상을 기대하는 "비현실적"이라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대만 문제와 관련해선 대만해협에서의 평화와 안정성을 강조하며 "한국은 힘에 의한 현상 변화에 반대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