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美 도감청 의혹, 김태효 경질이 최소한 도리"
입력: 2023.04.18 10:03 / 수정: 2023.04.18 10:03

野 '김태효 해임요구 거부'에 "오만한 대통령실, 놀랄 일도 아니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18일 우리 국익과 안보를 해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부터 경질하는 게,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윤석열 정부에 일침을 가했다. /남용희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18일 "우리 국익과 안보를 해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부터 경질하는 게,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윤석열 정부에 일침을 가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미국 정보기관의 대통령실 도감청 의혹과 관련해 18일 "우리 국익과 안보를 해친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부터 경질하는 게,국민에 대한 최소한의 도리"라고 윤석열 정부에 일침을 가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당 원내대책회의에서 "미 백악관은 처음부터 문건 유출에 '변명의 여지가 없다'고 했지만, 김 1차장은 처음부터 '공개된 정보의 상당수가 위조됐다' '악의적 도청 정황은 없다'는 등의 억지 논리로 도청 당사자인 미국 입장 방어에만 급급했다"며 "대통령실은 오히려 야당과 언론을 향해 '한미동맹을 흔드는 자해행위'라는 막말도 서슴지 않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국회 운영위원회·외교통일위원회·국방위원회·정보위원회 소속 민주당 의원 20여 명은 지난 17일 김 1차장에 대한 해임 요구서를 대통령실 민원실에 제출했다. 대통령실은 해임 요구서를 받아들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 국회 국방위, 외통위, 운영위, 정보위 소속 민주당 의원 스무 명 이상이 김태효 국가안보실 제1차장 해임요구서를 전달하기 위해 직접 용산을 찾았지만 대통령실은 해임요구서 수령조차 거부했다"며 "국회와 대통령실의 가교 역할을 해야 할 정무수석을 비롯, 실무자조차 나타나지 않았다. 지난해 증인으로 출석한 국정감사장에서조차 질의 의원을 향해 '웃기고 있네'라는 필담을 나눌 정도로 오만함으로 가득 찬 대통실이니 새삼 놀랄 일도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이어 그는 "미국 도청에는 맥없이 뚫렸던 용산 대통령실이 국민을 대리해 그 원인과 대책을 점검하려는 국회의 정당한 문제 제기에 '원천 거부'로 나온 것은 용납할 수 없다"고 대통령실을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미 정상회담 목전에 외교안보 핵심인력이 줄줄이 사퇴하게 된 논란의 한 축이 김성한 전 안보실장과 김 1차장 간의 권력투쟁이었음을 감안하면 언론한테 '똑같은 질문 하지 말라'던 김 1차장의 오만한 태도는 그냥 나온 게 아니다"라며 "과연 김 1차장이 주도하는 한·미 정상회담이 국민에게 어떠한 성과를 가져다줄 수 있을지 난망할 뿐"이라고 일갈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