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지도부, '돈봉투 의혹' 사과…송영길, 조기 귀국할까
입력: 2023.04.18 00:00 / 수정: 2023.04.18 00:00

당 지도부, 비판 여론 의식 '자체 조사' 의견 철회
'총선 악재 될라' 당내 진상 규명 요구도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21년 전당대회 과정에서 돈 봉투가 오갔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7일 사과와 함께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송영길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17일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는 이 대표.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21년 전당대회 과정에서 '돈 봉투'가 오갔다는 의혹에 휩싸였다. 이재명 민주당 대표는 17일 사과와 함께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송영길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 17일 최고위원회의에 앞서 전당대회 돈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는 이 대표.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지난 2021년 전당대회 과정에서 현역 의원들과 민주당 관계자들 사이 금품이 오갔다는 이른바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국민들에게 사과하며 고개를 숙였다. 당 지도부는 검찰 수사를 지켜보겠다며 한 걸음 물러서 '실체적 진실'을 파악하겠다는 입장을 보였다. 해당 의혹이 자칫 내년 총선에 대형 악재로 덮칠까 신경을 바짝 세우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표는 17일 최고위원회의 모두발언에 앞서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해 사과하며 조기 진화에 나섰다. 이 대표는 "민주당은 이번 사안을 엄중하게 인식하고 있다"며 "이번 일로 국민 여러분에게 심려를 끼쳐드린 점에 대해 당 대표로서 깊이 사과드린다"며 고개를 숙였다.

당 지도부는 사건의 핵심 연루자로 거론되는 송영길 전 대표에게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고 밝혔다. 이 대표는 "당은 정확한 사실 규명과 빠른 사태 수습을 위해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송 전 대표의 조기 귀국을 요청했다는 말씀도 드린다. 모두 아시는 것처럼 이번 사안은 당이 사실을 규명하기에 한계가 뚜렷하다. 그래서 수사기관에 정치적 고려가 제외된 신속하고 공정한 수사를 요청한다"고 설명했다.

검찰의 수사는 지난 2021년 전당대회 당시 송영길 전 대표의 경선캠프에서 불법 자금을 모집하고, '돈 봉투'를 현역 의원 및 관련자들에게 살포해 선거운동에 나섰다는 의혹에 따른 것이다. 관련해 검찰은 지난 12일 윤관석·이성만 민주당 의원을 압수수색했다.

민주당은 '돈 봉투 의혹' 초기 검찰 수사가 미국 정보당국 도·감청 의혹을 덮기 위한 '국면전환용 야당 탄압 정치쇼'라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런데 의원의 음성이 고스란히 담긴 녹취록이 보도를 통해 연이어 공개되자 주말새 검찰의 수사 결과를 지켜보자고 입장을 바꾼 것으로 보인다.

당 지도부는 전날 밤늦은 시간까지 '돈 봉투 의혹'과 관련한 대응 방안을 논의했다. 당초 '당 자체 진상 조사'에 대한 필요성이 제기됐으나, 당 차원 조사의 실효성 여부·자체 조사에 따른 '셀프 면책' 비판 여론 등을 고려했을 때 자체 조사가 적절치 않다고 판단한 것으로 보인다. 권칠승 수석대변인은 최고위 이후 "셀프 조사를 하는 것은 결국 셀프 면책을 해주는 길로 가는 것이 아니냐는 비난을 (여당에서 이미) 한다"며 "그런 논란 자체가 실체적 진실 규명에 방해가 될 것이라는 지도부의 판단이 있었다"고 덧붙였다.

당 지도부는 당의 공식적인 통로를 통해 송 전 대표와 연락했으나 송 전 대표가 조기 귀국에 대해 어떤 입장을 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며 밝히지 않았다. 사진은 지난해 서울시장 후보 당시의 송 전 대표. /이동률 기자
당 지도부는 당의 공식적인 통로를 통해 송 전 대표와 연락했으나 송 전 대표가 조기 귀국에 대해 어떤 입장을 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며 밝히지 않았다. 사진은 지난해 서울시장 후보 당시의 송 전 대표. /이동률 기자

당 지도부는 당의 공식적인 통로를 통해 송 전 대표와 연락했으나, 송 전 대표가 조기 귀국에 대해 어떤 입장을 냈는지에 대해서는 "확인이 어렵다"며 밝히지 않았다. 지난해 말부터 프랑스 파리에 체류 중인 송 전 대표는 '연합뉴스'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와 어젯밤 통화하면서 이 대표하고 충분한 설명을 했고 이야기를 들었다"며 "이 대표의 말씀과 당의 입장을 충분히 이해했고, 내 입장도 충분히 설명해 드렸다"며 조만간 관련해 입장을 밝히겠다고 했다.

해당 의혹과 관련해 일각에서는 현역 민주당 의원이 20명 이상 연루돼 있을 것이라는 주장이 제기됐다. 2021년 전당대회 전후로 송 전 대표의 당선을 돕거나 보직을 맡는 등 역할을 한 의원들을 중심으로 정치권에서는 '돈 봉투 의혹 의원 리스트'가 돌기도 했다. 연루자로 거론되는 의원들은 비공식적으로는 사건과 자신 사이 연관성을 부인하고 있으나 공식적인 의견 표명은 최대한 자제하고 있다.

총선을 1년 남짓 남은 시점에 금품 수수 의혹이 번지며 민주당 내에서도 송 전 대표가 조기 귀국하는 등 사태의 진상을 규명해야 한다는 의견이 나왔다.

이상민 민주당 의원은 이날 MBC 라디오에 출연해 "송 전 대표는 이런 이 당시 파문의 후보자였고 본인과 본인 주변에서 벌어진 일들 아니겠냐"며 "당대표를 역임한 분으로서 빨리 들어와서 해명하고 고백하고 또는 관계되는 사람들한테 진실을 말하도록 종용해야 된다. 지금 남의 문제 보듯이 지금 외국에서 빙빙 도는 건 비겁한 태도라고 생각한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이원욱 의원도 BBS 라디오에서 "당을 해체할 정도의 위기감을 갖고 이 사안을 대해야 된다고 하는 정도의 자기 자성과 반성의 모습, 결단의 모습 필요해 보인다"며 "진상규명을 할 수 있는 여러 방안들을 지도부는 확실하게 연구를 해야 된다"고 지적했다.

다만 돈 봉투 의혹이 정부와 여당의 국면전환용 수사임은 부정할 수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시선도 존재한다. 사진은 돈봉투 의혹에 관해 사과하고 있는 이 대표의 모습. /이새롬 기자

다만 '돈 봉투 의혹'이 정부와 여당의 '국면전환용 수사'임은 부정할 수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시선도 존재한다. 사진은 '돈봉투 의혹'에 관해 사과하고 있는 이 대표의 모습. /이새롬 기자

다만 '돈봉투 의혹'이 정부와 여당의 '국면전환용 수사'임은 부정할 수 없다며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시선도 존재한다.

한 초선 의원은 "의원 생활을 하다 보면 지역사무소에 돈 봉투를 들고 오는 사람들도 많다. 그들은 돌려보내도 어디 가서 '내가 돈 줬다'고 말하는 등 왜곡하더라"라며 "국민의힘도 공천 시기가 오면 우리 당 돈봉투 사건처럼 검찰이 '물갈이'하는 시간이 올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