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정의당에 3월 본회의 '쌍특검 패스트트랙' 요청"
입력: 2023.03.27 10:30 / 수정: 2023.03.27 10:30

"국민의힘, 용산 대통령실 눈치만 봐"
尹 향해 "대일 굴욕외교 관련 '국정조사 요구서' 제출할 것"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정의당을 향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한 두 특별검사제도(특검)법을 3월 마지막 본회의에서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용희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정의당을 향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과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한 두 특별검사제도(특검)법을 "3월 마지막 본회의에서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7일 정의당을 향해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과 관련한 두 특별검사제도(특검)법을 "3월 마지막 본회의에서는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지정을 매듭지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용산 대통령실 눈치만 보는 국민의힘을 아직도 설득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이냐"며 정의당을 거듭 압박했다.

박 원내대표는 "정의당도 지난주 금요일(24일) 김건희 여사 특검법을 국회에 제출했다. 이제 50억 클럽과 함께 양 특검 추진에 본격 속도를 내야 할 때"라며 "민주당은 법사위(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우선 논의하자는 정의당의 의사도 존중해 지난 2주 동안 양 특검법의 법사위 심사와 처리를 국민의힘에 촉구해왔다"고 말했다.

이어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거들떠보지도 않고 법사위 차원의 논의를 가로막고 있다"며 "오늘 법사위까지는 또 인내하며 지켜보겠지만 그 답은 이미 정해져 있어 더 이상 기대할 게 없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이제 결단의 시간이다. 민주당은 양 특검법의 본회의 처리를 정의당에 공식 요청한다. 특검을 통해 진상을 규명하고 권력을 견제하라는 민심의 준엄한 요구를 받들어 국회의 책무를 이행해야 할 때"라며 "특검법을 신속처리안건으로 하루라도 빨리 지정해놔야 검찰의 엄정한 수사를 촉진할 수 있고 여당과의 특검 실시 협상에도 지렛대가 된다는 것을 정의당도 모를 리 없다"며 정의당의 결단을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최근 한일 정상회담 등 윤 대통령의 대일 외교와 관련해서도 "국민의 우려를 불식시키기 위해 청문회를 포함한 국정조사를 추진한다"며 "이번 주에 대일 굴욕외교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실시요구서를 제출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윤석열 정부의 외교 참사로 인한 국익 손실을 우리 국회가 계속 방치한다면 이 또한 심각한 직무유기"라며 "대통령이 실패한 외교를 국회라도 바로잡으라는 국민들의 명령을 이제는 받들어야 한다"고 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