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속보] 尹 "일본, 이미 수십 차례 우리에게 반성과 사과"
입력: 2023.03.21 10:20 / 수정: 2023.03.21 10:20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오전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우리에게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한 바 있다며 국민 여러분, 이제는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오전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우리에게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한 바 있다"며 "국민 여러분, 이제는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윤석열 대통령은 21일 "일본은 이미 수십 차례에 걸쳐 우리에게 과거사 문제에 대해 반성과 사과를 표한 바 있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가장 대표적인 것이 일본이 한국 식민 지배를 따로 특정해 통절한 반성과 마음으로부터의 사과 표명을 한 1998년 '김대중-오부치 선언'과 2010년 '간 나오토 담화'"라고 설명했다.

이어 "이번 한일 정상회담에서 일본 정부는 '김대중-오부치 선언'을 비롯해 역사 인식에 관한 역대 정부의 입장을 전체적으로 계승하겠다는 입장을 명확히 밝혔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은 또, "중국의 총리 저우언라이는 1972년 일본과 발표한 국교 정상화 베이징 공동성명에서 중일 양국 인민의 우호를 위해 일본에 전쟁 배상 요구를 포기한다고 했다"면서 "중국인 30여만 명이 희생된 1937년 난징대학살의 기억을 잊어서가 아닐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당시 저우언라이 총리는 '전쟁 책임은 일부 군국주의 세력에게 있으므로 이들과 일반 국민을 구별해야 한다. 때문에 일반 일본 국민에게 부담을 지워서는 안되며 더욱이 차세대에게 배상책임의 고통을 부과하고 싶지 않다'고 했다"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국민 여러분, 이제는 일본을 당당하고 자신있게 대해야 한다"고 말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