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한심해서 한마디...피해자가 왜 가해자 마음 열어야 하나"
입력: 2023.03.20 14:20 / 수정: 2023.03.20 14:20

"사과와 배상에만 매달리는 것 찬성하지 않지만...일본에 저자세 취할 이유도 없어"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한일 정상회담 성과를 홍보하는 대통령실을 향해 20일 피해자가 왜 가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냐고 꼬집었다. /더팩트 DB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한일 정상회담 성과를 홍보하는 대통령실을 향해 20일 "피해자가 왜 가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냐"고 꼬집었다. /더팩트 DB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유승민 전 국민의힘 의원이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두고 "윤석열 대통령의 방일 외교에 대해 대통령실이 '일본인의 마음을 여는 데 성공했다'고 자랑한다"면서 "피해자가 왜 가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냐"고 꼬집었다.

유 전 의원은 20일 페이스북에 "웬만하면 입 닫고 있으려 했는데 한심해서 한마디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과거사에서 일본이 가해자, 우리가 피해자였다는 역사의 진실은 변할 수 없다"며 "가해자가 피해자의 마음을 열기 위해 진심으로 노력해야 하는 거 아니냐. 학교폭력도 이치가 그러한데 한일 역사에서는 더더욱 그렇지 않냐"고 했다.

그는 "일본은 강제징용(강제동원), 강제노동의 '강제성'조차 부인하고 있다"며 "가해자가 피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는 상황을 피해자가 가해자의 마음을 열어야 하는 상황으로 전도시켜 놓고 이것을 외교적 성공이라 자랑하니 어이가 없다"고 일침을 가했다.

그러면서도 유 전 의원은 "우리 대한민국이 허구한 날 일본의 사과와 배상에 매달리는 것, 저도 찬성하지 않는다"며 "2018년의 대법원판결이 국제법과 상충하는 문제도 알고 있다. 문재인 정부의 대일 외교가 잘못된 것도 맞다"고 짚었다.

그는 "그러나 그렇다고 해서 역사의 진실마저 부정하려는 일본에게 저자세를 취할 이유는 없다"며 "독도, 위안부, 강제징용, 사도 광산의 유네스코 등재 등 주권과 역사의 문제에 대해서는 우리의 단호한 원칙을 지켜야 한다. 그게 순국선열의 혼에 부끄럽지 않고, 위안부 피해자, 강제징용 피해자의 억울함을 조금이라도 풀어드리는 길"이라고 했다.

유 전 의원은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 지소미아), 한미일 안보협력, 쿼드, 칩4 동맹, 수출규제 등 경제와 안보에서는 우리의 국익을 기준으로 협력하면 된다"며 "후쿠시마 방사능 오염수 방류는 우리 국민의 건강과 안전만 생각해서 대처하면 된다"고 했다.

그러면서 "'닥치고 반일'도 안되지만, 역사를 부정하는 친일도 안 된다. 대한민국의 건전한 정치세력이라면 종북도, 친일도 아니어야 한다"면서 윤 대통령을 향해 "대한민국 대통령으로서 대일 외교에서 지켜야 할 선이 무엇인지 다시 생각해보기를 바란다. 우리가 그 선을 지키고 일본도 그 선을 지킬 때 비로소 한일관계가 '정상화'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