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국회의원 정수 확대, 상정할 가치도 없어"
입력: 2023.03.20 10:20 / 수정: 2023.03.20 10:20

"어떤 경우에도 의원 정수 확대 허용하지 않겠다"
"의원 정수 확대안 상정...경위 파악 중"


국민의힘이 국회의언 정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 상정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국민의힘이 국회의언 정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 "상정할 가치도 없다"고 말했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20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국회의원 정수를 확대하는 내용의 선거제 개편안에 대해 20일 "상정할 가치도 없다"며 "국회의원 정수를 절대 증원시키지 않겠다"고 밝혔다.

앞서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는 지난 17일 소위를 열고 전원위원회에 상정할 3가지 선거제 개편안을 의결했다. 각각 △소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소선거구제와 권역별·준연동형 비례대표제 △도농복합형 중대선거구제와 권역별·병립형 비례대표제 등이다. 1안과 2안은 현행보다 비례 의원이 50명 늘어나는 안으로 의원 정수가 350명으로 늘어난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 회의에서 "선거제도 개편안 논의의 근본 취지는 더불어민주당이 앞장서서 비틀어놓은 준연동형 비례대표제라는 국적불명, 정체불명 제도를 정상화하겠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4년 전 여야 합의 없이 민주당이 완력을 동원해 바꾼 현행 선거법을 반드시 고쳐야 한다"면서 "그 틈을 노려 느닷없이 의원 수를 증원 시키겠다는 말이 나온다. 우리 당은 어떤 경우에도 의원 수가 늘어나는 건 허용하지 않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우리 당의 뜻과 다른 내용들이 (정개특위 소위원회에서) 통과됐다"며 "의원총회에서 의원정수를 늘려서는 안 된다는 걸 분명히 했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소선거구제에 문제가 있으니 가급적 중대선거구제로 진영 대결의 정치를 지양하는 쪽으로 선거제도 바꿔보자는 의견 있었다"면서 "그런 내용은 반영되지 않은 채 의원 정수를 50석 늘리는 안 2개가 들어갔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10시 40분에 정개특위 위원 전체를 소집해 그 경위 파악할 것"이라고 했다.

주 원내대표는 "의원 정수를 늘리는 것은 우리 당의 뜻과 다르다는 점을 다시 한 번 분명히 말한다"면서 "희 당은 지금 문제를 고치는 데에 뜻을 같이하지만 그 방법으로 의원 정수 늘리는 꼼수는 받아들이지도, 허용하지도 않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국민의힘은 한일 정상회담에 대한 야당의 비판을 "닥치고 반일팔이가 민주당의 마르지 않는 지지 화수분이라도 되는 모양"이라고 받아쳤다.

김 대표는 민주당을 향해 "한일관계 정상화를 두고 거짓 선동과 국민 편가르기가 금도를 넘고 있다"며 "망국적 야합이라는 억지 주장을 펼치며 거리로 나가 대통령의 국익 행보에 비난을 퍼붓는 데 혈안이 되어 있다. 일본의 하수인이라느니, 전쟁의 화약고라느니 말도 안 되는 헛소리를 내지르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는 "작금의 민주당 행태를 보면 민주당에게 반일은 국익을 위한 게 아니라 국내 정치용 불쏘시개로 쓰는 소잿거리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든다"며 "민주당은 무엇이 국민과 미래 위한 올바른 방향인지 고민하지 않고 그저 정쟁으로 키워서 국내정치, 당내정치에 이용하려는 의도만 가득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너덜너덜해진 방탄조끼를 반일몰이로 꿰매 흔들리는 리더십을 잡고 당대표 비난 여론을 잠재우고자 하는 의도로 보인다"며 "국익과 안보까지 방탄으로 삼는 민주당이야말로 망국의 장본인"이라고 말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