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韓日 정상, 최악 양국관계 개선 전환점 마련" 자평
입력: 2023.03.18 14:17 / 수정: 2023.03.18 14:17

"전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으로 새롭게 발전시켜나가는 계기 마련"
"경제안보 분야로도 협력의 범위도 확장"


대통령실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1박2일 방일과 관련 12년 만의 정상 양자 방문을 통해 그간 역대 최악으로 치달아 온 양국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16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하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대통령실
대통령실은 18일 윤석열 대통령의 1박2일 방일과 관련 "12년 만의 정상 양자 방문을 통해 그간 역대 최악으로 치달아 온 양국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16일 도쿄 총리관저에서 열린 한일 정상 공동 기자회견하는 윤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대통령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대통령실은 윤석열 대통령이 이번 방일과 관련 "12년 만의 정상 양자 방문을 통해 그간 역대 최악으로 치달아 온 양국관계 개선의 전환점을 마련했다"고 자평했다.

대통령실은 18일 언론에 배포한 보도참고자료에서 "다자외교 계기가 아닌 순수한 양자 방문으로는 2011년 10월 노다 요시히코 총리 방한, 같은 해 12월 이명박 대통령 방일 이후 처음"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어 "이번 방일을 통해 한일관계를 정상화하고 양국 관계를 전 분야에서 미래지향적으로 새롭게 발전시켜나가는 계기를 마련했다"고 덧붙였다. 대통령실은 또, 이번 한일 정상회담 결과를 기반으로 다양한 분야에서의 협력 기반을 구축했다고 했다.

대통령실은 "정상 방일 계기에 설립된 한일 미래 파트너십 기금을 통해 양국이 함께 미래를 준비하는 노력을 양국이 함께 실시하기로 했다"며 "기존 협력 채널의 복원 노력을 해 나가면서, 공급망 안정화와 핵심 첨단기술의 진흥과 같은 경제안보 분야로도 협력의 범위도 확장했다"고 설명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대통령실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대통령실

아울러 대통령실은 경제적 관점에서도 공급망 안정, 수출시장 확대, 과학기술 협력 강화 등 양국의 공동이익 달성을 위해 상호 노력 의지 확인했다고 강조했다.

대통령실은 인도·태평양 경제 프레임워크(IPEF) 등 새로운 경제안보 공동체의 핵심 협력 파트너인 일본과 공급망 협력 및 중요한 교역 파트너로서 반도체, 배터리, 전기차, 콘텐츠, 소비재 등 상호 호혜적인 수출 및 전략적 협업 확대 기대한다고 밝혔다.

또한, 우주, 양자, 바이오, 수소환원제철 등 미래를 선도할 신기술·신산업 공동 연구개발 확대하고, 금융·외환 협력을 새롭게 구축하여 위기 상황에 공동 대응하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대통령실은 "정상간 현안을 허심탄회하게 논의할 수 있는 셔틀외교 재가동하고, 대통령실과 각 부처가 일본의 상대 파트너와 활발한 만남을 이어가기로 했다"며 "윤석열 정부는 국정과제인 '한일 셔틀외교 복원을 통한 신뢰회복 및 현안 해결'을 지속적으로 이행해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