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힘 "민생 위해 민주당과 대화 창구 키워나갈 것"
입력: 2023.03.16 19:09 / 수정: 2023.03.16 19:09

김기현 "어제 이재명에 협조 부탁...민생만 해결된다면 간이든 쓸개든 다 빼줄 수 있어"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더불어민주당과의 대화와 협상의 창구를 계속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 참석, 모두 발언하는 가운데, 옷깃에 태극기 배지가 보이고 있다. /이새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가 16일 "더불어민주당과의 대화와 협상의 창구를 계속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김 대표가 이날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원총회에 참석, 모두 발언하는 가운데, 옷깃에 태극기 배지가 보이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국민의힘이 16일 "민생을 위해 더불어민주당과의 대화와 협상의 창구를 계속 키워나가겠다"고 밝혔다. 또, 민생 경제 살리기 특별위원회(가칭)도 만든다는 계획이다.

김기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의총에서 "어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별도로 찾아 뵙고 만났다"며 "시급한 민생 현안 관련한 법안과 여러가지 정책 아젠다에 야당의 협조를 간곡히 부탁했다"고 했다.

그는 "민주당과 이재명 대표에 대한 여러가지 다양한 시각의 비판이 있을 수 있지만 그것과는 별개로 우리가 소수당인 만큼 민생문제 해결을 위한 여러가지 현실적 야당 협조 필요한 상황"이라며 "그래서 야당을 적극적으로 설득하고 협조 요청하는 것이 당 지도부 역할이라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저는 여당이긴 하지만 소수당의 한계를 늘 인식한다. 간을 빼주든 쓸개 빼주든 다 좋다. 민생문제가 해결된다면 그 일 하는 것이 제 책임이다 생각한다"면서 "민주당과의 대화와 협상의 창구를 계속해서 키워나가기 위한 노력을 해나갈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 대표는 앞서 열린 최고위원회에서도 전날(15일) 정부가 발표한 첨단산업단지 육성 전략을 두고 민주당에 협치를 촉구했다. 김 대표는 "미래 핵심기술과 시장 선점을 위한 각국의 글로벌 경쟁이 전쟁 수준"이라며 "반도체를 포함한 ICT 산업은 시간과의 싸움이고 국가 명운이 걸린 만큼 여야 초당적 협력해 골든타임 놓치지 않도록 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대표는 "어제 이재명 민주당 대표를 만나 민생을 위해 협치하자는 의견을 나눴다"며 "민생 관련 시급한 경제 법안은 신속하게 처리돼야 한다. 그것이 국회의 책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의 전향적인 자세 전환을 촉구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국민의힘은 집권 여당으로서 민생 문제 해결에 더욱 박차를 가하겠다"면서 "그런 의미에서 가칭 민생 경제 살리기 특별위원회를 곧 구성하도록 하겠다. 현장의 생생한 목소리를 듣고 해결책을 제시하는 민생 해결사 역할을 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주호영 원내대표도 "이번에 발표된 산단은 기존 산단과 전혀 개념이 다르다"면서 "기존 산단이 단순 제조생산시설 거점이었다면 이번은 연구개발부터 인력양성·제조·생산·유통 등 기능이 집적된 고도의 단지라고 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번 계획이 순조롭게 진행된다면 우리나라 미래 첨단산업의 경쟁력이 비약적으로 발전할 뿐만 아니라 수도권 1급 중심 발전에서 명실상부한 지역 균형 발전으로 나아갈 수 있다"며 "지역에 수많은 양질의 일자리를 가져오고 지방대학 발전도 가져와 수도권 집중 해소하고 나아가 저출산 문제 해결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말했다.

그는 "문제는 속도"라면서 "이번 산단 조성 계획이 조기에 속도감 있게 진행되려면 규제 완화와 인허가 기간의 단축이 필요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마침 어제 양당 대표가 만나 협치도 얘기 있었지만, 이번 계획에 대해 민주당이 정말 국가장래를 생각해 전폭적 협조가 있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윤석열 대통령은 전날(15일)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300조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수도권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신규 첨단 시스템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면서 "우주·미래차·수소 등 첨단산업을 키우기 위해 전체 3300만㎡, 총 1000만평이 넘는 규모의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를 신규 조성할 것"이라고 밝혔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