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대통령 "'수도권'에 세계 최대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 구축"
입력: 2023.03.15 10:41 / 수정: 2023.03.15 10:41

"첨단산업 육성 위해 지방에도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 조성"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15일 "300조 원에 달하는 대규모 민간 투자를 바탕으로 수도권에 세계 최대 규모의 신규 첨단 시스템 반도체 클러스터를 구축하겠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청와대 영빈관에서 개최한 제14차 비상경제민생회의 모두 발언에서 이같이 언급하면서 "기존 메모리 반도체 제조 단지 150개 이상의 국내외 소부장 기업, 판교 팹리스와 연계해서 반도체 메가 클러스터를 세계 최대 규모로 키워 나가겠다"고 말했다.

또한 "우주, 미래차, 수소 등 첨단산업을 키우기 위해 지방에도 3300만㎡, 총 1천만 평이 넘는 규모의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를 새로 조성하겠다"며 "첨단산업의 발전은 전체 경제 성장과도 직결되지만, 지역 균형 발전과도 직결되는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중요한 것은 속도"라며 "오늘 발표된 국가 첨단산업단지 조성이 신속하게 추진될 수 있도록 정부는 모든 노력을 다하겠다. 아울러 정부가 국회에 제출한 국가 첨단산업 설비투자 세액공제 확대 법안(최대 25~35% 세액공제)이 빠른 시일 내에 통과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실에 따르면 윤 대통령이 언급한 14개 국가 첨단산업단지는 △대전(나노·반도체, 우주항공) △천안(미래모빌리티, 반도체) △청주(철도) △홍성(수소·미래차, 2차 전지 등) △⑤광주(미래차 핵심부품) △고흥(우주발사체) △익산(푸드테크) △완주(수소저장·활용 제조업) △창원(방위, 원자력) △대구(미래자동차·로봇) △안동(바이오의약) △경주(소형모듈원전) △울진(원전 활용 수소) △강릉(천연물 바이오)에 조성될 예정이다.

대통령실은 "윤 대통령의 방침에 따라 정부는 기존의 입지 규제에서 탈피해 규제를 완화하고 기업을 도와주는 국가로 산업단지 개발의 패러다임을 전환할 방침"이라며 "이번에 조성되는 신규 국가산단은 종전 대비 사업 준비 기간을 기존 7년에서 5년으로 3분의 1 가량 단축하고, 지자체의 그린벨트 해제 권한을 30만㎡에서 100만㎡로 완화하는 등 역대 어느 정부보다 더 신속하고 과감하게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또한 대통령실은 "정부는 이날 발표한 '첨단산업 육성전략'인 '초격차 기술력 확보', '혁신인재 양성', '지역 특화형 첨단산업 클러스터 조성', '튼튼한 생태계 구축', '투자특국 이룩'(투자하기 좋은 나라), '국익 사수 통상외교 수행' 등을 통해 국제사회에서 첨단산업 주도권 확보를 위해 총력으로 지원할 계획"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날 회의에서 민간 기업들은 2026년까지 시스템 반도체, 디스플레이, 이차전지, 바이오, 미래차 및 로봇 등 6개 첨단산업 분야에 총 550조 원 이상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신속한 정책 지원, 중앙과 지방의 긴밀한 협력, 대·중소기업 상생형 클러스터 조성 등이 이뤄질 수 있도록 정부와 지자체가 관심을 가지고 함께 노력해 줄 것을 요청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