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5·18 정신 훼손' 김광동 해임·김재원 사퇴 시켜야" 
입력: 2023.03.15 10:15 / 수정: 2023.03.15 10:15

"尹, 탄핵 정권 길 답습 말길"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김재원 의원 최고위원직 사퇴와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해임을 촉구했다. 지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남용희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5일 김재원 의원 최고위원직 사퇴와 김광동 진실화해위원장 해임을 촉구했다. 지난 13일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5·18민주화운동 북한 개입설을 언급한 김광동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 해임과, 5·18 정신의 헌법 수록 반대 입장을 표명했던 김재원 의원의 수석 최고위원직 사퇴를 촉구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 회의에서 "말로만 5·18 계승 운운하면서 유야무야 넘어갈 단계는 지난 것 같다. 국민과 역사를 우롱하는 세력과의 결별을 행동으로 입증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의 역사의식이 집단적으로 마비됐다"며 여권 인사의 최근 5·18관련 발언을 언급했다.

앞서 김 최고위원은 지난 12일 전광훈 사랑제일교회 목사가 주관하는 예배에 참석해 윤석열 대통령 대선 공약이었던 5·18 정신의 헌법 수록에 대한 전 목사 질문에 "불가능하다"고 말했다. 논란이 일자 김 최고위원은 지난 14일 "제 모든 발언으로 국민 여러분께 심려를 끼쳐 드려 매우 죄송하다. 앞으로 조심하겠다"고 사과하고 5·18 정신의 헌법 전문 게재에도 반대하지 않겠다고 밝혔다. 대통령실도 "'5·18 정신'을 계승하겠다는 윤 대통령의 입장은 확고하다"고 밝혔다. 김광동 진실화해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13일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북한이 개입했을 가능성까지 제가 배제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결국 이런 발언들은 실수나 일탈이 아니라 5·18을 대하는 윤석열 정권의 비뚤어진 본심이 그대로 반영된 것"이라며 "5·18 정신 훼손 세력을 더는 방치해선 안 되겠다. 대통령이 언급했던 것처럼 5·18 민주화운동은 민주주의 헌법 정신 그 자체다. 5·18 정신을 왜곡 조롱하는 건 대한민국의 근본 가치를 부정하는 거고, 반국가적 행위나 마찬가지"라고 비판했다.

이 대표는 또 오는 16일부터 '1박 2일 방일'을 앞둔 윤 대통령에 대한 '친일 공세'도 이어갔다.

이 대표는 "윤석열 정권이 일본의 사죄와 반성은 뒷전으로 둔 채 조공 보따리부터 챙기고 있다"며 "벌써부터 지소미아 백기 투항, 원전 오염수 백지수표 상납, 이런 온통 양보, 양보, 양보 소식만 들려오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일본이 강제동원 자체를 부정하고 피해자들은 정부 배상안에 분명한 거부 의사를 밝혔지만 정부는 상관없다는 태도다. 대법원판결을 무시하더니 이제는 당사자 동의 없는 불법적인 제3자 변제를 하겠다는 건가"라고 꼬집었다. 이어 "강제동원 피해자를 제물 삼아서 한미일 군사동맹의 단초를 마련하려 한다면 국민 저항이라는 판도라 상자를 여는 것"이라며 "국민과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죄를 짓는 길을, 또 탄핵당한 정권이 걸었던 길을 답습하지 말길 바란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