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굴욕적인 배상안 철회해야"...與 "반정부집회 참석하나"
입력: 2023.03.11 18:29 / 수정: 2023.03.11 18:29

이재명, 사망한 최측근 조문 다음날 공개 행사 참석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 2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 2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조성은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정부의 일제 강제동원(강제징용) 피해 해법을 두고 "역사의 정의를 배신했다 몰락한 박근혜 전 대통령의 전철을 밟지 마라"며 "굴욕적인 배상안을 철회하고 국민과 피해자에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이 대표는 11일 서울광장에서 열린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 대회'에 참석해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국가가 국민을 대신해 면죄부를 줄 권리는 없다"며 "나라가 못 지킨 피해자를 더이상 나라 때문에 울게 해선 안 된다"고 열변했다.

이날 집회는 '한일역사정의평화행동'이 주최했다. 현장에는 박홍근 원내대표 등 지도부를 비롯한 민주당 의원들과 함께 이정미 정의당 대표 등 야권 인사들이 대거 참석했다.

이 대표는 "김구 선생이, 유관순 열사와 안중근·윤봉길 의사가 피 흘리고 목숨 바쳐 만든 이 나라가 지금 어떻게 됐나. 윤석열 정권의 치욕적 강제 동원 배상안은 다시 일본에 머리를 조아리는 굴욕적 모양"이라며 "사죄와 배상 없고 전쟁 범죄에 완전한 면죄부를 주는 것이 말이 되겠나"라고 비판했다.

그는 "굴욕적 배상안이 피해자의 입장을 존중한 결과라고 한다"면서 "피해자 할머니의 말씀을 제가 귀로 들었다. '그따위 돈 필요 없다. 굶어죽어도 그런 돈 받지 않겠다'고 한 게 피해자의 살아있는 목소리"라고 했다. 그러면서 "피해자의 상처에 다시 난도질을 해 국민들 자존심을 무참히 짓밟았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윤석열 대통령에게 묻겠다. 윤 대통령 부부의 초청장 말고 일본이 양보한 것이 대체 단 한개라도 있냐"며 "간도 쓸개도 다 내줬는데 전쟁범죄 사과도, 전범기업 배상도, 그리고 수출규제 제재 해제 조치도 아무것도 없다. 오죽하면 일본에서 '일본의 완승이다', '이렇게까지 양보하니 놀랍다'고 조롱이 쏟아진다. 세계에 자랑할 대한민국이 일본에는 '호갱'이 되고 말았다"고 책망했다.

이어 "무도한 정권은 국민에게 피해자에게 씻을 수 없는 고통을 주고 문제가 뭔지 생각조차 못 한다. 곳곳에서 대놓고 친일파가 커밍아웃하고 있다"면서 "대통령 40년 지기가 '배상하라고 악쓴다'고 하고 충북지사는 대놓고 '기꺼이 친일파가 된다'고 한다. 참으로 이완용이 울고 갈 일"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참으로 기막히지만 그런데 바로 이런 망언이야말로 윤석열 정부 인사들의 진짜 심정 아니겠나. 친일본색이 바로 그들의 진정한 내심"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후보 시절 유사시 자위대의 한반도 진주 가능성을 언급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후엔 일본이 합동 군사훈련을 독도 인근 동해상에서 반복적으로 했다. 심지어 '다케시마의 날'을 콕 찝어 강행했다"며 "미일이 훈련장소를 동해가 아닌 '일본해'라고 표기해도 시정은커녕 제대로 항의조차 안 했다"고 꼬집었다.

이 대표는 나아가 "굴욕적인 강제동원 배상안이 이대로 강행된다면 다음은 바로 한일군수지원협정 체결이 기다리고 있고, 그 뒤에는 한미일 군사동맹이 기다리고 있다고 생각된다"며 "연합훈련을 핑계로 자위대의 군홧발이 다시 한반도를 더럽히는 일이 발생할 수 있다"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우리의 군사·외교적 자율권이 제약된 상황에서 제2의 '가쓰라-태프트 밀약'이 생기지 말라는 법이 어디 있겠냐"며 "그렇기 때문에 더더욱 이번 강제 동원 배상안을 절대로 그대로 넘어갈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 2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1일 오후 서울 중구 서울광장에서 열린 '강제동원 굴욕해법 강행 규탄 2차 범국민대회'에 참석해 구호를 외치고 있다. /남윤호 기자

이정미 정의당 대표도 단상에 올라 "윤석열 정부는 국일을 우선해 내린 결단이라고 이야기했다. 대체 무슨 국일을 말하는 것이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 대표는 "김대중-오부치 선언 이후 일본 정부 사람들은 어떠했나? 하루가 멀다하고 우리 위안부 피해자들 강제징용 피해자들을 향해서 망언을 쏟아부었다"면서 "식민지배는 합법적이었다고 오히려 큰소리를 떵떵 치고 있다. 때만 되면 야스쿠니 신사에 참배를 가고, 때만 되면 독도는 일본 땅이라며 갈등을 부추기고 있다"고 했다.

이어 "일본이 일방적으로 내린 수출 규제 조치는 이제 껍데기만 남았다. 자체 기술 개발과 수익 다변화에 성공해 아쉬울 것이 없다"며 "우리가 일본하고 국교를 단절했나 무엇을 했나? 한일 정상 간 셔틀 예고 없는 것과 과거사 반성 없는 것 빼고는 모두 잘 돌아가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한일관계 정상화에 반대하는 국민이 어디 있나? 그런데 한일관계 정상화 우리한테만 필요한 것입니까? 일본도 필요하다"면서 "그런데 왜 우리 정부는 일본의 요구를 일방적으로 수용해야만 하는 것인가? 이것이 정상적인 외교인가?"라고 했다.

그러면서 "아무리 생각하고 또 생각해도 일본 그리고 미국과의 정상회담 성사로 외교 치적을 쌓으려는 윤석열 정부가 역사를 바라보고 피해자들에게 씻을 수 없는 무력감을 준 일"이라고 꼬집었다.

국민의힘은 이재명 대표를 향해 "오늘 기어이 반정부 집회 단상에 올라가야만 했나"라며 "민주주의와 법치주의까지 사망에 이르게 할 작정이 아니라면 멈추라"고 맹비난했다.

국민의힘은 이날 장동혁 원내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내고 "오늘 시청 앞에서 반일 시민 단체와 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등이 모여 정부가 발표한 일제 강제 동원 배상안을 규탄하는 국민 없는 범 국민대회를 열었다"면서 "이 자리에서 반일 시민단체와 야당 인사들은 정부가 발표한 배상안에 대해 온갖 막말들을 서슴지 않고 쏟아냈다"고 비판했다.

장 원내대변인은 "여기서 민주당에 한 가지만 묻겠다. 2018년 대법원 확정 판결 이후 문재인 정부에서는 4년 가까이 도대체 무엇을 했냐"면서 "정의당과 진보당에 묻겠다. 문재인 정부에 대해 대법원 판결에 따른 후속 조치를 하도록 무엇 하나 요구한 것이 있냐"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국 전 장관이 든 죽창가에 숟가락만 얹지 않았냐"고 했다.

이어 "그것은 모두가 만족하는 현실적인 대안이 없었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그것을 포기했고 윤석열 정부는 결단을 선택했다. 그것이 책임지는 대통령의 모습이기 때문"이라고 했다.

그는 "이재명 대표에게도 묻겠다"며 "이제 그만 정치를 내려놓으라고 유서를 남긴 측근을 조문한 지 채 하루도 지나지 않았나. 오늘 기어이 반정부 집회 단상에 올라가야만 했나. 무엇이 그리 조급한 것인가"라고 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