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서 尹대통령 만난 與 의원들 "챙겨주셔서 감격스럽다"
입력: 2023.03.09 15:24 / 수정: 2023.03.09 15:24

尹 "기업이 사업하기 좋은 시스템 만들기 위해 최대한 노력"
울산대총장 "대통령 주재 회의서 장관이 메모·답하는 건 처음"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남구 울산항만공사에서 열린 울산 경제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남구 울산항만공사에서 열린 울산 경제인 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항만공사에서 울산 지역 경제인과 지역대학 총장, 국회의원 등 20여 명과 간담회를 가졌다. 울산은 전날 국민의힘 당대표로 선출된 김기현 국민의힘 의원(울산 남구을)의 지역구가 있는 곳이다. 울산이 지역구인 국민의힘 의원들은 윤 대통령의 울산 방문에 감사를 표하면서 "나라가 정상화되는 모습을 보니 너무 감사하고 고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오늘 기공식을 가진 S-OIL 샤힌 프로젝트뿐만 아니라 현대자동차 전기차 공장 신설, 또 고려아연 이차전지 소재 생산 공장 신설 및 증설 등을 비롯해서 울산에 미래 신산업에 대한 투자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다"며 "지방 시대를 대표하는 산업 혁신의 허브 울산의 모습은 여기 계신 기업인들과 울산시가 그동안 열심히 노력해 온 결과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정부도 모든 역량을 동원해서 지원해 나가겠다"며 "선거 때 약속을 드린 것처럼 울산에 촘촘한 교통망이 확충되도록 도시철도 1호선과 2호선의 타당성 조사를 올해 안에 완료하도록 추진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새로운 지방 시대, 지역 발전의 핵심은 무엇보다 지방의 기업 투자를 촉진해서 주민들에게 좋은 일자리를 충분히 제공하는 것"이라며 "지난 60여 년간 대한민국 산업 수도로서 우리 경제 발전을 이끌어 온 울산이 세계 최고의 첨단 산업 혁신 허브가 될 수 있도록 정부도 적극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 발언 후 비공개로 진행된 간담회에서 울산 경제인들은 △울산시 우회도로 신설 △지역별 전기요금 차등제 도입 △그린벨트 해제 △조선업 인력 확충 △중소기업 석·박사 인재 확보 △설비투자 세액 공제 확대 등을 건의했다.

이에 대해 간담회에 배석한 이창양 산업통상자원부 장관은 정부가 추진하는 관련 정책 방향에 대해 설명했다.

이 장관의 설명을 들은 오연천 울산대학교 총장은 "40년 교수 생활하면서 대통령이 주재하는 회의에 10번 넘게 참석했지만, 참석자들의 질문에 주무 장관이 일일이 메모하고, 답변하는 것을 본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고 말했다.

9일 울산항만공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울산 경제인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9일 울산항만공사에서 윤석열 대통령 주재로 울산 경제인 간담회가 열리고 있다. /뉴시스

간담회에 참석한 울산에 지역구를 둔 국민의힘 소속 권명호·이채익·서범수·박성민 의원은 "윤 대통령께서 당선 1주년이 되는 오늘, 우리 지역을 찾아 민생 경제를 챙겨주셔서 감격스럽다"며 "나라가 정상화되는 모습을 보니 너무 감사하고 고맙다"고 말했다.

윤 대통령은 마무리 발언에서 "지역 경제인들의 민원은 산업부와 중기부에 전달하면 속도감 있게 점검하도록 하겠다"며 "지난 10달간 한미관계, 한일관계를 포함한 외교 정책 방향, 공무원들의 생각, 이런 것들은 많이 바뀌었겠지만 국민과 기업이 생활과 사업에서 느끼는 변화를 체감하려면 좀 더 시간이 필요할 것 같다"고 말했다.

아울러 "우리 국민이 노력을 통해 얻은 정당한 보상을 부당한 세력에게 뺏기지 않고, 기업들은 사업하기 좋은 시스템을 만들기 위해 최대한 노력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간담회에는 이윤철 울산상공회의소 회장, 최승봉 온산공단협회 회장, 고일주 한국몰드 대표, 박동찬 오토렉스 대표, 백순흠 고려아연 온산제련소 대표, 오금술 덕산하이메탈 사장, 김동건 대명엘리베이터 대표, 이동석 현대자동차 국내생산담당 대표, 한영석 현대중공업 대표, 홍승표 S-OIL 부사장, 유재영 SK이노베이션 울산CLX 총괄부사장, 전영현 삼성 SDI 부회장, 오연천 울산대학교 총장,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 총장, 권명호·이채익·서범수·박성민 의원, 김두겸 울산시장 등이 참석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