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조3000억 투자' 한·사우디 샤힌 프로젝트 첫 삽…尹 "양국 협력·우호 상징"
입력: 2023.03.09 14:18 / 수정: 2023.03.09 14:18

외국인 직접 투자 최초로 300억 불 돌파
글로벌 스탠더드 맞춘 과감한 규제 개선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에쓰오일(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 등과 시삽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에쓰오일(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 등과 시삽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오전 울산 S-OIL 온산국가산업단지에 건설 중인 최첨단 석유화학 시설 샤힌(사우디아라비아의 국조인 '매' 의미) 프로젝트 기공식에 참석, 지난해 11월 한·사우디 정상회담에서 투자가 최종 결정된 샤힌 프로젝트의 출발을 축하하며 첫 삽을 떴다.

샤힌 프로젝트는 S-OIL 울산 온산공장에 대규모 석유화학 생산 설비를 건설하는 사업이다. 총투자 규모는 9조3000억 원으로 단일 사업으로는 최대 규모의 외국인 투자일 뿐 아니라, 국내 석유화학 분야의 최대 규모 투자 프로젝트다.

이도운 대통령실 대변인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기공식에 앞서 후세인 알 카타니 S-OIL CEO, 아민 나세르 아람코 CEO, 이재훈 S-OIL 이사회 의장 등과 사전 환담을 가졌다.

이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샤힌 프로젝트는 한·사우디 간 협력과 우호의 상징인 프로젝트로서, 정부도 적극 지원할 생각"이라며 "성공을 위해 함께 열심히 뛰어보자"고 말했다.

이에 나세르 아람코 CEO는 "이번 주말에 아람코 이사회 멤버들을 기공식 현장에 초청해 설명회를 가질 만큼 샤힌 프로젝트는 아람코 차원에서도 관심이 큰 프로젝트"라고 화답했다.

윤 대통령은 또 "이번 프로젝트는 산업뿐 아니라 우리나라 지역균형발전에도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한국뿐 아니라 사우디도 만족할만한 성공을 이룰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자"고 당부했다.

환담 직후 윤 대통령은 S-OIL의 PR룸을 둘러보면서 S-OIL의 연혁 및 비전 등을 보고받았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시삽을 마친 후 현장을 둘러보며 박수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9일 울산 온산국가산업단지에서 열린 S-OIL 샤힌 프로젝트 기공식에서 시삽을 마친 후 현장을 둘러보며 박수치고 있다. /뉴시스

이후 윤 대통령은 기공식 축사에서 "총 9조3000억 원이 투자되는 샤힌 프로젝트는 국내 석유화학 역사상 최대 규모의 투자"라며 "일자리 창출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하는 것은 물론, 한국과 사우디의 협력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지난해 우리 기업에 대한 외국인 직접 투자는 사상 처음으로 300억 불을 돌파하며 역대 최대를 기록했다"며 "앞으로도 정부는 외국인 투자 기업들이 한국에서 마음껏 경영활동을 할 수 있도록 세계 최고의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 대통령은 "글로벌 스탠더드에 맞지 않는 규제는 과감하게 개선하고, 대한민국을 세계 최고의 혁신 허브로 만들겠다"며 "외국인 투자 기업들의 경영 여건 개선과 애로사항 지원을 위해 외투 기업과의 소통을 더욱 강화하고, 특히 첨단 산업과 공급망 안정에 기여하는 기업에 인센티브를 확실하게 줄 것"이라고 약속했다.

대통령실 측은 "샤힌 프로젝트가 완성되면 원유로부터 추출하는 나프타 생산의 수율을 3배가량 높여 산업 원료를 최대치로 생산하는 최신 공정이 세계 최초로 상업화되며, 단일 설비 기준으로 세계 최대 규모이면서 세계 최고 수준의 에너지효율을 달성하는 석유화학 생산시설이 울산에 구축된다"며 "이를 통해 산업용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는 동시에 고부가가치 석유화학 제품을 생산, 수출함으로써 국내 석유화학 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설 기간 업계 추산 최대 3조 원의 지역 건설경기 활성화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고, 향후 우리나라 수출도 9억 불가량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