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회복 나선 이재명, '결단' 촉구하는 비명계
입력: 2023.03.09 00:00 / 수정: 2023.03.09 00:00

'굴욕 외교' 장외투쟁 예고…국면 전환, 출구전략 될까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방안으로 연일 친일 정권 공세를 펼치고 있다. 오는 11일에는 다시 장외투쟁에 나선다.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 방안으로 연일 '친일 정권' 공세를 펼치고 있다. 오는 11일에는 다시 장외투쟁에 나선다. 8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 /뉴시스

[더팩트ㅣ박숙현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무더기 이탈표 사태'의 거센 후폭풍을 겪은 후 숨 고르기하고 있다. 이재명 대표는 윤석열 정부의 일제 강제징용 배상안을 정조준하고 '친일 공세'를 펼치는 동시에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정순신 논란 등으로 대여 투쟁 고삐를 바짝 죄면서 리더십 회복을 꾀하고 있다. 반면 비이재명계는 '당대표 퇴진론'에서 한발 물러나면서도 총선 리스크 해소를 위한 이 대표의 결단을 거듭 촉구하고 있어 내홍의 불씨는 살아 있는 모습이다.

이 대표는 최근 윤석열 정부가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배상 문제 해법으로 제3자 변제안을 마련한 데 대해 '친일 굴욕외교' 프레임으로 대여 투쟁 수위를 끌어올리고 있다. 그는 8일 당 최고위원회 회의에서 "망국적 강제동원 배상안의 대가로 일본이 한일 정상회담과 G7(주요 7개국) 초청을 고려 중이라고 한다"며 "일본행 티켓을 위해 피해자를 제물 삼는 국민의 자존심을 저버리는 행위다. 친일 매국정권"이라고 강하게 비난했다.

당은 국회 부의장을 지낸 4선 김상희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대일 굴욕외교 대책위원회'도 꾸려 당 차원 대응에 나선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국회 차원의 '강제동원 배상안 철회 규탄 결의안' 추진도 검토할 예정이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국회 본회의를 열고 강제동원 배상안 관련 긴급 현안질의를 실시하자고 제안한 상태다.

이 대표는 지난 7일 국회 본청 앞에서 열린 '굴욕적인 강제동원 정부해법 강행규탄 긴급 시국선언'에 참여한 데 이어 오는 11일 서울시청광장에서 열리는 '대일 굴욕외교 규탄 범국민대회'에도 참석할 예정이다. 당은 지난 장외투쟁 때와 마찬가지로 이날도 17개 시·도당위원장에 관련 공문을 보내 동원령을 내렸다. 이 대표는 최고위 후 기자들과 만나 강제동원 배상 정부안에 대해 "역사적인 문제로 깊이 반성하고 적절한 시기에 다른 방식으로 철회하든지 뭔가 대책을 내놓지 않으면 뭔가 심각한 상황이 될 것 같다"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원내지도부는 김건희 여사도 정조준하고 있다. 3월 임시국회에서 김건희 여사 주가조작 의혹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법안(특검)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으로 반드시 지정하겠다며 전의를 불태우고 있다. 정의당이 그동안 '검찰 수사 우선' 방침이었다가 지난 7일 자체적으로 김건희 특검법 발의에 착수하겠다고 밝히면서 실현 가능성이 높아진 상황이다. 다만 정의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특검법안 심사 절차를 밟겠다는 입장이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법사위원장이나 여당 의원들이 특검을 법사위에서 심사하는 것에 대해 협조할 리 만무하다. 정의당도 신속처리안건(패스트트랙) 처리에 동의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압박했다.

민주당은 아들 학교 폭력 의혹으로 국가수사본부장에서 하루 만에 낙마한 정순신 전 검사 사태와 관련해서도 공세를 이어가고 있다. 당 '정순신 검사특권 진상조사단'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야당 의원들은 이날 오후 서울대를 항의 방문해 총장을 면담하고 정 전 검사 아들의 입학 사실, 입학 과정에서 감점당했는지 등을 개인정보라는 이유로 협조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9일 국회 교육위원회 전체회의에서도 관련 질의로 '정순신 사태'를 키울 것으로 보인다.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로 존재감을 보인 비이재명계는 퇴진론 공개 요구는 하지 않되, 당내 갈등과 총선 리스크 해법 제시로 이 대표를 압박하는 모습이다. 지난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 참석해 홍영표 의원과 악수하고 있는 이 대표. /이새롬 기자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로 존재감을 보인 비이재명계는 '퇴진론' 공개 요구는 하지 않되, 당내 갈등과 총선 리스크 해법 제시로 이 대표를 압박하는 모습이다. 지난 1월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민주당의 길 1차 토론회에 참석해 홍영표 의원과 악수하고 있는 이 대표. /이새롬 기자

당 지도부가 대정부 투쟁으로 당 내부 결집과 리더십 회복에 나선 사이, 당내에선 '이 대표 퇴진'을 공개 요구하지는 않되 우려 해소 방안 마련을 요구하는 식의 공감대가 형성된 분위기다.

현역 의원 50여명이 속한 민주당 최대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더미래)'는 당장은 '이 대표 체제 유지'로 가닥을 잡았다. 이들은 이날 오전 비공개 토론회 후 입장문을 내고 "분열을 조장하는 어떠한 시도도 단호히 거부하며, 당의 단결을 위해 당내 여러 의견 그룹과 소통에 나설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이 대표는 현 상황에 대해 무거운 책임감을 느껴야 한다"면서 "이 대표는 당의 불신 해소와 혁신을 위해 적극 나서달라"고 했다. 더미래 의원들은 이 대표 거취를 논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다는 데 동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더미래와 이 대표는 오는 15일 간담회를 열고 당면한 위기의식과 당 진로를 논의하기로 했다.

당내 비명계 의원이 주축이 된 '민주당의 길' 내에서도 비슷한 흐름이 감지된다. 앞서 '민주당의 길'에 속한 의원들은 지난 7일 비공개 만찬 모임에서 이 대표가 당내 갈등과 총선 리스크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는 데 의견을 모은 것으로 알려졌다.

'민주당의 길'에서 활동하는 김종민 의원은 이날 라디오 인터뷰에서 "본인이 당대표가 결심해서 내가 내려오겠다고 하면 어쩔 수 없는 거지만 몇 사람이 나서서 내려와라, 이렇게는 못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김 의원은 "이 대표가 만약 민심이 다 돌아서서 우리가 내년 총선 어려워지겠다면 또 어떻게 버티겠나. 민심이 바뀌면 뒤집히는 거라서 이 문제에 대해서 정말로 민심이 뭔지를 이번 계기로 해서 좀 고민하고 대화 나누는 (게 필요하다)"고 했다. 그는 또 당내 혼란을 수습하기 위해 이 대표 사법리스크를 당과 분리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포스트 이재명 체제에서 '대안 부재론'이 지적되는 데 대해선 "총선이라고 하는 것은 의원들과 당원들의 마음을 집결시키는 게 중요한 거지 한 사람의 스타플레이어가 필요한 게 아니다"라며 이 대표 퇴진론에 우회적으로 힘을 실었다.

이 대표는 대여 투쟁과 민생 행보에 집중하면서도 당내 갈등 해법에 대해선 침묵 중이다. 이날 '민주당의 길에서는 대표가 먼저 해법을 내놓아야 한다고 한다' '불신 해소 혁신에 나서달라고 하는데 입장은 뭔가' 등 취재진 질의에 답하지 않았다. 이 대표는 당내 의견을 최대한 수렴한 후 입장을 표명할 것으로 보인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