安·黃·千, 마지막 토론에서도 金 향해 "엄석대" "탄핵" "울산 땅 투기"
입력: 2023.03.03 19:49 / 수정: 2023.03.03 19:49

김기현, 공세에 적극 반박하면서 은행권 금리·노동개혁 등 민생현안 집중
친윤 핵심 장제원 의원 잇따라 소환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후보,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천하람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들이 3일 서울 마포구 채널A에서 열린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자 토론회에 참석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황교안 후보, 김기현 후보, 안철수 후보, 천하람 후보. /국회사진취재단

[더팩트ㅣ조성은 기자] 3일 국민의힘 당권주자들의 마지막 방송 토론회에서 김기현 후보를 향해 안철수·천하람·황교안 후보의 집중공세가 계속됐다. 안 후보는 김 후보의 '윤석열 대통령 탄핵' 발언 등을 소환했다. 천 후보는 김 후보에게 윤심(尹心) 마케팅과 정순신 변호사 인사검증 논란 등 현 정부를 둘러싼 논란을 집중 질의했다. 황 후보는 부동산 의혹에 대한 공세를 이어갔다. 김 후보는 적극적으로 반박하면서 은행 금리, 노동개혁 등 현 정부의 민생 현안에 집중했다.

천 후보는 김 후보의 '윤심'을 파고들었다. 천 후보는 "대통령실 정무수석이 우리 당 당권주자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으면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얘기했다. 정상적이라고 생각하나"라고 추궁했다. 김 후보는 "천 후보가 앞뒤 자르고 왜곡하고 있다"면서 "(안 후보가) 윤 대통령을 끌어들여 '윤안연대'라고 하니 (하지 말라고 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자 천 후보는 "(김 후보는) 윤심 마케팅을 제일 많이 하지 않았나"라고 정곡을 찔렀다.

천 후보는 현 정부가 비판받는 부분을 꼬집으며 김 후보의 생각을 물었다. 천 후보는 이날 이준석 전 대표가 윤 대통령을 겨냥한 듯 '우리들의 일그러진 영웅' 속 '엄석대'를 언급한 점을 들며 "엄석대가 누구를 지칭한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이에 김 후보는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로 해석돼야 한다"는 답변을 내놨다. "정순신 변호사 인사검증 책임이 누구에게 있다고 생각하나"라는 질문에는 "국회가 법을 고쳐야 한다"고 즉답을 피했다.

안 후보는 김 후보의 앞선 발언 논란을 소환하며 "김 후보는 불안한 후보"라고 강조했다. 안 후보는 "김 후보는 제가 당선되면 윤 대통령이 탄핵될 수도 있다며 대통령에게 탄핵 사유가 있는 것처럼 말했다"고 짚었다. 그는 "둘째로 대통령과 공천에 대해 상의하겠다고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이 이런 사유로 징역 2년을 선고받았다"며 "또 하나는 '정치인이 부패해도 공천 받는데 음주운전이 안 된다는 건 말이 안 된다'고 말했다"고 지적했다. 김 후보는 "거짓말"이라고 맞받으며 "제 정확한 워딩을 보고 말하라"고 쏘아붙였다.

김기현 국민의 힘 당대표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상암동 채널A스튜디오에서 채널A 주관으로 열린 마지막 방송토론회에 시작 전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김기현 국민의 힘 당대표후보가 3일 오후 서울 상암동 채널A스튜디오에서 채널A 주관으로 열린 마지막 방송토론회에 시작 전에 포즈를 취하고 있다. /국회사진취재단

황 후보는 김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을 제기하며 거듭 사퇴를 촉구했다. 황 후보는 "김 후보는 자신의 온갖 의혹에도 불구하고 윤석열 대통령이 자신을 민다는 이야기 노골적으로 한다. 큰일날 일"이라며 "김 후보 자신의 비리로 인해 만약 총선에서 질 경우에도 패배의 모든 책임을 윤 대통령에게 뒤집어 씌우겠다는 얘기가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김 후보는 황 후보의 의혹 제기에 "가짜뉴스"라는 기존의 입장을 거듭 강조했다.

김 후보는 다른 후보들의 공세에 적극적으로 반박하면서 현 정부의 민생 현안에 집중했다. 김 후보는 안 후보에게 "은행연합회가 자체적으로 자금조달 금리를 결정하는 제도를 고쳐야 한다"며 안 후보의 생각을 물었다. 천 후보에게는 "민주노총과 같은 강성 귀족노조는 원래의 취지에 반하기 때문에 해체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과태료를 소득에 따라 차등 부과하는 게 좋다고 생각한다"면서 천 후보의 생각을 물었다.

이번 토론회에서는 '윤핵관'으로 꼽히는 장제원 의원이 두 번이나 언급되며 웃음을 자아냈다. 주도권 토론에 앞서 진행된 밸런스 게임에서 안 후보는 "공천을 상의한다면 장 의원과 이 전 대표 중 누구와 할 것인가"라는 질문에 장 의원을 선택했다. 천 후보도 "워크샵을 가서 한 방을 써야 한다면 윤핵관과 처럼회 중 누구와 하겠는가"라는 질문에 "윤핵관"이라 답하며 장 의원을 언급했다.

이어 내가 아니면 당 대표가 됐으면 좋겠다고 생각하는 후보를 묻는 '나 아니면 이 사람' 코너에서 김 후보와 천 후보는 안 후보를 꼽았다. 안 후보는 황 후보는, 황 후보는 세 후보를 합친 '김철람'이라고 답했다. '진실OX" 코너에서 안 후보는 "윤 대통령이 나를 좋아한다?"는 질문에 주저하지 않고 'O'를 들어 눈길을 끌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