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반일 감정 조장' 두 세력 있다"
입력: 2023.03.02 16:02 / 수정: 2023.03.02 16:02

"한일, 과거보다 미래를 보고 가는 게 바람직하지 않냐"

대통령실은 전날(1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시민단체 및 역사학계 일각에서 친일 사관에 동조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한일관계와 관련해 어떻게든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세력, 또 어떻게든 반일·혐한 감정으로 정치적 이득 얻으려는 세력이 있다며 어느 쪽이 국가 이익, 미래 세대를 위해 고민하는 세력인가는 현명한 국민이 잘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2일 밝혔다. 윤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는 모습. /뉴시스
대통령실은 전날(1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시민단체 및 역사학계 일각에서 '친일 사관에 동조하는 게 아니냐'는 비판이 나오는 것과 관련해 "한일관계와 관련해 어떻게든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세력, 또 어떻게든 반일·혐한 감정으로 정치적 이득 얻으려는 세력이 있다"며 "어느 쪽이 국가 이익, 미래 세대를 위해 고민하는 세력인가는 현명한 국민이 잘 판단할 것"이라는 입장을 2일 밝혔다. 윤 대통령이 1일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대통령실은 전날(1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와 관련해 시민단체 및 역사학계 일각에서 '친일 사관에 동조하는 게 아니냐', '학교폭력의 가해자가 반성을 안 하는데 피해자가 잘 못했다'는 논리 아니냐는 비판이 있다는 지적에 대해 "현명한 국민이 잘 판단할 것"이라고 답했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2일 오후 서울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관련 질문에 "한일관계와 관련해 두 가지 정도 세력이 있는 것 같다. 한쪽은 어떻게든 과거를 극복하고 미래로 나아가자는 세력, 또 한쪽은 어떻게든 반일·혐한 감정으로 정치적 이득 얻으려는 세력이다. 어느 쪽이 국가 이익, 미래 세대를 위해 고민하는 세력인가"라며 이같이 말했다.

또한 이 관계자는 '(대통령의) 어제 기념사와 관련해 일제의 (조선) 침략 원인이 우리 탓인 것으로 읽히는 대목이 논란이다. 우리가 (세계사의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했다는 대목인데 대통령실의 입장은 무엇인가. 아니라면 어떻게 해석되어야 하는가'라는 질문엔 "어제 연설의 핵심은 안보와 경제 위기 극복을 위해선 한일 협력이 매우 중요하다고 강조한 연설이었다"며 "한일관계는 늘 고민이 많다. 과거, 현재, 미래 모든 게 얽혀 있다. 양국 국민은 과거보다 미래를 보고 가는 게 바람직하지 않으냐고 생각하는 듯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관계자는 "아침에 모든 조간이 (대통령의 3·1절) 기념사 사설을 썼는데, 대부분은 윤 대통령의 연설과 같은 취지에서 논조를 펼쳤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태극기를 들고 만세삼창을 하는 모습.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가 1일 오전 서울 중구 유관순기념관에서 열린 제104주년 3·1절 기념식에서 태극기를 들고 만세삼창을 하는 모습. /뉴시스

한편 이 관계자의 해명과 달리 주요 일간지 중 한겨레는 <[사설] 현안 덮어두고 일본을 파트너로 띄운 윤 대통령>이라는 제목의 기사에서 "일제강점기 강제동원 피해자나 종국 '위안부' 등 첨예한 과거사 현안은 한마디도 언급하지 않았고, 일본의 반성과 사과도 요구하지 않았다"며 "일본과의 협력 필요성만 일방적으로 강조했는데, 균형감을 잃었다고 할 수밖에 없다"고 평가했다.

또한 "이날 메시지가 우리 정부의 저자세 대일 외교로 이어질까 걱정스럽다"며 "대일 외교는 명분과 실리가 균형을 이뤄야 한다. 역사적 앙금과 영토 갈등이 엄연한 상황에서 일본의 전향적 태도 변화와 피해자의 동의가 뒷받침될 때라야 한일 관계의 실질적 진전으로 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했다.

경향신문은 <일본에 반성·사과 요구 없는 윤 대통령의 3·1절 기념사>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국가지도자로서 헌법 전문에 명시된 3·1 운동의 의미를 제대로 새기고 있는지 의심케 하는 연설이었다"라며 "조선이 일본 지배를 받게 된 데는 조선 사회 내부 요인도 있었지만, 일본의 침략 등 외부 요인이 컸다는 점에서 균형감각을 상실한 역사관으로 평가할 수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한국일보는 <윤 대통령, 한일 미래협력 강조, 일본 '성의'로 화답해야>라는 제목의 사설에서 "선열들이 일제의 폭압적인 식민지 탄압에 항거하며 우리 민족의 자주독립을 선언했던 이날 일본의 반성을 촉구하는 별도 메시지가 빠진 건 아쉬운 대목"이라며 "일본을 크게 자극한 과거 대통령들과 달라 긍정적이라 해도, 이날 기념사의 '세계사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던 과거를 되돌아봐야 한다'는 대목 등에 '침략을 우리 탓으로 돌리는 말투'라는 비판도 만만찮았다"고 평가했다.

그러면서 한국일보는 "미래에 방점을 찍고 일관되게 한일관계 복원을 추진하는 윤석열 정부의 성의에 일본이 전향적으로 화답할 때가 무르익었다. (중략) 역사 문제는 두루뭉술하게 우회할 수 없다"며 "막바지에 이른 강제징용 해법과 관련, 정부는 '일제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을 통해 피해배상금을 지급하되 일본 기업의 사과와 자발적 기금 조성 참여방안 등을 타협안으로 제시한 상태다. 국내 반발을 무릅쓴 윤 대통령의 일관된 유화 제스처에 일본 정부가 성의 있는 조치로 호응하는 게 순리"라고 밝혔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