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대통령 3·1절 기념사, 이완용 말과 무슨 차이 있나"
입력: 2023.03.02 10:35 / 수정: 2023.03.02 10:35

"尹, 대국민 사과하고 검증라인 문책과 전면 쇄신해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삼일절 기념사에 대해 혹평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는 박 원내대표.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운데) 2일 윤석열 대통령의 삼일절 기념사에 대해 혹평했다. 이날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는 박 원내대표. /뉴시스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윤석열 대통령의 3·1절 104주년 기념사에 대해 "매국노 이완용의 말과 무슨 차이가 있는지 이해하지 못하겠다"고 혹평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통령의 3·1절 기념사가 참으로 충격적"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조선이 식민지가 된 건 구(舊)한국이 힘이 없었기 때문이며 세계적 대세에 순응하기 위한 유일한 활로다"라고 한 이완용의 발언과 "우리가 세계사 변화에 제대로 준비하지 못해 국권을 상실하고 고통받았다"고 한 윤석열 대통령의 제104주년 3·1절 기념사를 비교했다.

이어 "모두 일제의 강점과 지배를 합리화시키는 식민사관이다. 일제의 식민 지배에 전 국민이 항거한 날, 대한민국 헌법 전문에 명시된 숭고한 항쟁의 정신과 건국이념을 부정하는 대통령의 기념사였다"고 맹폭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윤 대통령이 '일본은 협력 파트너가 됐다'고 한 데 대해서도 "삼일절 맞은 어제까지도 여전히 일본 정부의 사과와 반성은 없었다. 청산되지 않은 과거사에 대한 해법은 그 어디에도 없는데 이 사실을 윤석열 정부만 필사적으로 모른 척하며 협력 파트너 운운하고 있는 건가"라고 직격했다. 그는 전날 세종시 한 가정집에 일장기가 게양된 데 대해 "대통령의 잘못된 역사인식이 얼마나 위험한지 알 수 있는 단면"이라고도 했다.

그러면서 "결국 기념사 통해 윤석열 정부의 대일본 굴종외교만 재확인한 셈"이라며 "윤 대통령은 순국선열과 독립지사의 숭고한 정신을 부정하는 삼일절 기념사에 대해 지금이라도 정중하게 사과하라"고 촉구했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또 '정순신 사태'에 대해 국회 차원에서 진상과 책임규명에 나서겠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학폭 사건 당시 정순신 변호사와 한동훈 장관, 이원모 대통령실 인사비서관, 윤 대통령은 모두 서울중앙지검에 함께 근무했다. 허위공문서작성을 몰랐으면 무능이고 알았다면 연수원동기, 윤핵검 봐주기를 위한 은폐정황 아닌가"라고 공세를 펼쳤다. 민주당은 당내에 최근 구성한 '정순신 사태 대응TF'를 중심으로 국회에서 진상을 밝히겠다는 입장이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도 그나마 다행이란 안일함을 버리고 진상과 책임규명에 협조해야 한다"며 "윤 대통령도 국민께 진심 사과하고 검증라인 문책과 전면 쇄신으로 인사참사 도돌이표를 멈춰달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검찰이 지난달 28일 강제 북송 사건과 관련해 정의용 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을 비롯해 서훈 전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전 대통령 비서실장, 김연철 전 통일부 장관을 직권남용으로 인한 국정원법 위반 혐의로 불구속기소 한 데 대해서도 '전 정부 흠집내기'라고 규탄했다. 그는 "달라진 정황 하나 없는 상황에 흉악범 인권 운운하며 정치적 수사 기소를 일삼는 것을 절대 용납할 수 없다"면서 "윤석열 정권은 국가권력을 총동원한 정치 보복, 야당 탄압, 전 정부 지우기를 당장 중단하고 고통받는 민생경제와 위협받는 한반도 평화를 한 번이라도 더 챙겨야 한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