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혼란 안 돼…李 체포동의안 표결 의미, 당 지도부와 깊이 살필 것"
입력: 2023.02.28 10:57 / 수정: 2023.02.28 10:57

'정순신 인사 참사 진상조사 TF' 구성
"김기현, 울산 땅 투기 의혹 규명해야"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대해 당 지도부와 함께 깊이 살피겠다고 했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박 원내대표(오른쪽에서 두 번째). /뉴시스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대해 "당 지도부와 함께 깊이 살피겠다"고 했다. 이날 원내대책회의에서 발언하는 박 원내대표(오른쪽에서 두 번째). /뉴시스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28일 이재명 민주당 대표 체포동의안의 예상 밖 표결 결과에 대해 "표결 결과가 주는 의미를 당 지도부와 함께 깊이 살피겠다"고 밝혔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원내대책회의에서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대해 "민주당이 의원총회에서 모은 총의에 부합한다고 보긴 어렵다"며 이같이 말했다. 앞서 전날(27일) 국회 본회의에서는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 찬성 139표, 반대 138표, 기권 9표, 무효 11표가 나왔다. 정치권에선 최소 당내에서 31표 이상의 이탈표가 나왔다고 분석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의 일로 당이 더 혼란이나 분열로 가선 안 된다. 이번 일을 계기로 당의 단일한 대오를 위해 더 최선을 다하겠다"고 했다. 민주당 지도부는 이날 고위전략회의를 열고 체포동의안 표결 결과에 대한 향후 대응 방안에 대한 의견을 공유할 것으로 알려졌다.

박 원내대표는 파문이 일고 있는 '정순신 사태'에 대해선 '검사 출신' 윤 대통령과 측근 검사들의 기득권 카르텔이 인사 부실 검증 논란을 자초했다고 지적했다. 그는 "드라마보다 더한 현실에서 국민만 망연자실에 빠져 있다. 정순신 사태는 제대로 기능할 수 없는 검사동일체 막장 시스템의 예견된 참사"라며 "정순신 변호사 아들의 학교폭력, 정 변호사 부부의 2차 가해, 국가수사본부장 임명 과정은 검사 기득권 카르텔을 명백히 보여준 대표적 사례"라고 했다.

그러면서 이를 계기로 윤석열 대통령 인사 부실 검증도 다시 정조준하겠다고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피해자에게 2차 가해를 일삼는 인사가 대통령 측근 검사 출신이란 이유만으로 3만 명이 넘는 국가 수사 경찰의 수장이 될 수 있는 게 윤석열 정권의 인사 시스템이다. 정순신 사태는 끼리끼리 검사 기득권 카르텔에 의한 부당한 내부 거래이자 국가 인사 시스템을 무력화시키는 역대 최악의 인사 참사"라고 맹비난했다. 이어 "현직 검사의 권력형 학폭 무마, 법무부 인사검증관리단의 검증 해태, 검찰 출신 인사 무사통과를 강행한 대통령실 등 정순신 사태를 둘러싼 의혹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원내지도부는 당내에 '정순신 인사 참사 진상조사 TF'를 구성했다.

국민의힘 당권 주자 김기현 후보의 울산 땅 투기 의혹에 대해서도 공세를 펼쳤다. 박 원내대표는 "의혹의 핵심은 왜 기존 계획과 달리 울산 KTX역 연계 도로가 김기현 후보 땅을 지나가는 안으로 설계 변경이 이뤄졌는지 하는 것이다. 특히 변경된 안은 기존 후보지 3개를 완전히 배제했다. 매입 경위부터 도로 노선 변경까지 의심스러운 대목이 한두 군데가 아니다"라며 김 후보를 향해 "셀프 수사 의뢰 쇼로 더는 국민을 기만해선 안 된다. 아무리 윤심을 등에 입은 후보라지만 국민 검증까지 피해 갈 순 없다. 납득할 만한 계약 경위 등 울산 땅 투기 의혹 전반에 대해 국민 앞에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전날(27일) 국회 본회의 상정이 보류된 양곡관리법에 대해선 3월 임시회 첫 본회의에서 반드시 처리하겠다고 예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김진표 국회의장의 법안 상정 보류에 유감을 표하면서 "양곡관리법 수정안은 민주당 단독안이 아니다 농민, 농해수위, 의장 중재안은 물론 정부·여당 우려까지 충분히 수렴해 심사숙고했고 의견을 반영했다"고 강조했다. 이어 "계속해서 여당이 부동의 태도로 일관한다면 양곡관리법에 더 이상의 양보와 인내는 결코 없다"면서 "민주당은 국회의장이 공식 약속한 3월 임시회 첫 본회의에선 반드시 양곡관리법을 처리하겠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