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체포동의안, '자유 투표' 결정...일각선 "총선 대비해야"
입력: 2023.02.22 00:00 / 수정: 2023.02.22 15:41

박홍근 "투표 결과 흔들림 없을 것"...지도부, 여론 단속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을 앞두고 의원총회를 연 결과 자유 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남윤호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 국회 표결을 앞두고 의원총회를 연 결과 '자유 투표'를 진행하기로 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오는 27일로 예정된 이재명 대표에 대한 체포동의안을 당론이 아닌 '자유 투표'로 진행하기로 했다. 민주당은 부결 당론 채택 없이도 의원들 사이에서 이 대표를 향한 '정치 검찰'의 야당 대표 탄압 수사가 선을 한참 넘었다는 공감대가 형성됐다고 봤다. 다만 여당의 지속된 '방탄' 공세 속에 추가 영장과 내년 총선 전략이 절실하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이 대표는 의원들에게 "마음의 빚을 갖고 있다"고 호소했다.

민주당은 21일 오후 의원총회를 열고 90여분 간 의견을 모은 결과, 27일 이 대표 체포동의안 표결에 '자유 투표'로 참여한다고 밝혔다.

박홍근 원내대표는 "당론 채택 여부는 논의조차 할 필요 없는 사안이라고 판단했다"며 당내 단일대오 기류가 강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의원들 모두가 자율적이고 당당하게 투표에 임해 윤석열 검사 독재정권의 무도한 야당 탄압을 함께 막아내자고 뜻을 모았다"며 의총에서 확인한 의원들의 총의는 표결 결과로 '흔들림 없이' 반영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민주당 지도부 관계자는 <더팩트>와 통화에서 "의총 이후로 의원들의 이 대표 체포동의안 투표를 둘러싼 의견은 정리됐다고 보면 된다"고 말했다.

정치권에선 의총 전부터 체포동의안 '자유 투표' 방침이 우세할 것으로 관측했다. 무기명 투표로 진행돼 부결로 당론 채택을 하더라도 실효성이 없는 데다, 비이재명계 의원들도 '부결'해야 한다는 입장을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대표적인 비명계 인사인 설훈 의원도 이날 의총 자유발언에서 '대표를 믿고 체포동의안을 부결시켜야 한다'는 의견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사자인 이 대표를 비롯해 당 지도부가 당내 여론 단속에 나선 것이 의원들의 의견을 모으는 데 영향을 미친 것으로 보인다.

이 자리에서 박홍근 원내대표는 검찰의 구속영장 청구서가 '생억지영장'이라는 취지로 공개 발언했고, 김승원 법률위원장과 원내 법률부대표 등이 체포동의안과 구속영장의 허점과 문제점 등을 설명했다. 정성호 의원은 앞서 정진상 전 민주당 대표실 정무조정실장·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을 면회한 것을 두고 검찰이 '이 대표가 증거인멸 시도를 했다'고 주장하는 것에 대한 반박성 신상발언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박성준 대변인에 따르면 이 대표도 의총에서 신상발언을 통해 구속영장 청구의 부당성을 강조하며 결백을 호소했다.

이재명 대표는 의원총회 신상발언을 통해 자신의 무결함을 강조했다. 다만 동료 의원들에게는 마음의 빚을 갖고 있다며 검찰 수사로 당이 어려움을 겪게 된 것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고 한다. /이새롬 기자
이재명 대표는 의원총회 신상발언을 통해 자신의 무결함을 강조했다. 다만 동료 의원들에게는 '마음의 빚을 갖고 있다'며 검찰 수사로 당이 어려움을 겪게 된 것에 대한 유감을 표했다고 한다. /이새롬 기자

이 대표는 "대장동과 관련해 영장 내용을 보니 결국 이재명이 돈을 받은 것이 없다는 것을 입증하고 있다. 계좌 추적은 물론이고 주변을 다 털어도 나오는 것이 없다"며 "몇 년 동안 검사가 70여 명 가까이 동원돼 수백 번 압수수색을 했음에도 불구하고 이재명이 돈을 받았다는 내용이 없고 영장에도 전혀 없다"고 말했다.

또 '성남FC 후원 의혹'에 대해 이 대표는 "영장 내용을 봐도 불법 부당한 행정 업무 처리가 없었다. 모두 적법하게 처리됐다는 것이 영장 내용에도 드러난다"며 "용도 변경 등 성남시의 행정행위는 모두 적법하게 처리했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이 대표는 의원들에게 미안함을 표했다고 한다. 그는 "검찰 수사가 계속 진행되는 과정에 있기 때문에 많이 힘들고 피곤할 수 있을 것"이라며 "이건 이재명의 대선 패배 업보다. 당 대표로서 의원들에게 마음의 빚을 갖고 있다"고 했다.

이 대표는 회의 도중 의총장을 나와 당대표실로 이동했다. 공개 발언 이후 검찰의 영장 청구 내용과 관련한 설명이 이어질 때, 이 대표가 자연스럽게 자리를 떠나는 것이 다른 의원들이 토의를 나누기에 편한 환경일 것이라고 판단했다는 게 지도부의 설명이다.

이 대표는 앞서 구속영장이 청구된 이후 전국지역위원장 긴급 연석회의를 개최하는가 하면, 국회 앞에서 3000명이 참석한 규탄대회를 열었다. 당내 의원들과 지역위원장들에게 본인 의혹을 반박하는 20쪽 분량의 친전과 영장청구사유서 전문도 전달하기도 했다.

이 대표는 최근 여론전에도 적극 나서는 모습이다. 그는 이날 오전 자신의 체포동의안이 대통령 재가를 거쳐 국회로 송부됐다는 소식이 알려지자, 기자들과 만나 자신을 향한 검찰 수사가 '언론 플레이를 통한 음해'라고 비판했다. 그는 "지금까지 얼마나 무리한 언론 플레이를 통해 (검찰이) 저를 음해하고 부정한 이득을 취한 것처럼 공격했는지를 알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이 대표는 검찰의 구속영장 내용에 자신이 직접적으로 금품을 수수했다는 부분은 전혀 없다고도 했다. 안정적인 메시지 관리를 위해 백브리핑(비공식 질의응답)에 응하지 않아 온 이 대표가 입을 뗀 것이다.

다만 이번 체포동의안을 부결시키더라도 당내 불안감은 쉽게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

이날 의총에선 추가 영장과 내년 총선 등에 대비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왔다. 민주당에 따르면 전재수 의원은 '체포동의안은 부결시켜야 한다. (다만) 향후 총선 승리 전략, 검찰의 추가 구속영장 청구에 대한 대응과 대책이 있어야 한다'는 의견을 냈다.

실제 최근 민주당 지지율은 하락세를 보였다. 리얼미터 조사 결과, 민주당 지지율은 39.9%, 국민의힘은 45.0%이었다. 같은 기관 조사에서 민주당이 오차범위 밖에서 국민의힘에 밀린 것은 지난해 6월 이후 처음이다.(지난 13~17일 전국 18세 이상 2504명 대상, 표본오차 95% 신뢰 수준 ±2.0%포인트, 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이상민 의원은 지난 20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가 사법적 무고함을 밝히기 위해 개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당을 끌어들여서는 안 된다. 그게 이재명도 살고, 당도 사는 길이라고 했다. /남윤호 기자
이상민 의원은 지난 20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재명 대표가 사법적 무고함을 밝히기 위해 개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당을 끌어들여서는 안 된다. 그게 이재명도 살고, 당도 사는 길"이라고 했다. /남윤호 기자

또 비명계가 체포동의안 부결에는 동의하지만, '대표직 사퇴'를 공개적으로 요구하고 있는 점도 이 대표가 풀어야 할 과제다. 이상민 의원은 지난 20일 한 라디오 인터뷰에서 "이 대표가 사법적 무고함을 밝히기 위해 개별적으로 대응해야 한다"면서 "당을 끌어들여서는 안 된다. 그게 이재명도 살고, 당도 사는 길"이라고 했다. 이 의원은 이 대표가 불체포특권을 포기하고 자진해 법원에 나가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받아야 한다고 주장해오고 있다.

표결까지 당내에 무슨 일이 생길지 모른다는 시선도 있다. 익명을 요구한 한 의원은 "현재로선 가결표를 던지겠다는 의원은 없어 보인다"면서도 "표결 직전까지 무슨 일이 생길지는 아무도 모르니 끝까지 상황을 지켜볼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편 3월 임시국회 의사일정 협의도 난항이 예상된다. 국민의힘은 민주당의 3월 임시국회 소집 요구에 '방탄용'이라고 반격했다. 헌법상 국회의원은 현행범을 제외하고 회기 중 국회 동의 없이 체포나 구금되지 않는다. 김미애 원내대변인은 이날 논평에서 "민주당은 떳떳하다고 주장하는 이재명 대표가 법원의 영장실질심사를 받게 해주고, 3월 임시국회가 빈틈없는 방탄용이 아님을 증명해야 한다"며 "따라서 3월 임시국회는 민주당의 주장하는 3월 1일이 아니라 3월 6일이나 3월 13일에 여는 것이 옳다"고 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