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현장 불법행위' 보고받은 尹 "검·경, 국토·노동부 협력해 강력 단속하라"
입력: 2023.02.21 13:55 / 수정: 2023.02.21 13:55

"건설현장 폭력 근절될 때까지 엄정 단속"
"건설현장에서의 '법치' 확고히 세워야"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오전 서울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국무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21일 건설현장 폭력 현황과 실태를 보고받고 "건설현장의 갈취, 폭력 등 조직적 불법 행위에 대해 검찰, 경찰, 국토부, 노동부가 협력해 강력하게 단속하라"고 지시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서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수석에 따르면 윤 대통령은 또 "단속이 일시적으로 끝나선 안 될 것"이라며 "건설현장 폭력이 완전히 근절될 때까지 엄정하게 단속해 건설현장에서의 법치를 확고히 세워야 한다"고 당부했다.

건설현장 폭력 현황 실태 보고는 이날 오전 국무회의 직후 열렸으며,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 한동훈 법무부 장관, 윤희근 경찰청장, 권기섭 고용노동부 차관 등이 참석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무회의 모두 발언에서도 "아직도 건설현장에서는 강성 기득권 노조가 금품 요구, 채용 강요, 공사 방해와 같은 불법 행위를 공공연하게 자행하고 있다"며 "이로 인해 근로자들은 일자리를 잃고, 공사는 부실해지고 있다. 초등학교 개교와 신규 아파트 입주가 지연되는 등 그 피해는 국민에게 전가되고 있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폭력과 불법을 보고서도 이를 방치한다면 국가라고 할 수 없다. 불법 행위를 집중 점검·단속하고, 불법 행위가 드러나는 경우에는 법에 따라 엄정하게 조치해야 한다"며 "공공기관과 민간협회도 불법행위를 뿌리 뽑는데 정부와 함께 동참해 줄 것을 강력히 당부드린다"고 말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