튀르키예 파견 '대한민국 구호대' 1진 복귀…"자랑스럽다"
입력: 2023.02.18 16:39 / 수정: 2023.02.18 16:39

생존자 8명 구조‧시신 19구 수습 성과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으로 튀르키예 지진피해현장에 파견되었던 소방청 대원들이 구호활동을 마치고 18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시스
대한민국 해외긴급구호대(KDRT) 1진으로 튀르키예 지진피해현장에 파견되었던 소방청 대원들이 구호활동을 마치고 18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윤정원 기자] 지진 피해 지원을 위해 튀르키예로 파견됐던 대한민국 긴급구호대(KDRT) 1진이 임무를 마치고 귀국했다. 긴급구호대 1진은 생존자 8명을 구조하는 등 자랑스러운 성과를 내고 돌아왔다.

18일 외교부에 따르면 이날 오전 원도연 긴급구호대장은 △지진 피해 현장 생존자 구조 △시신 수습 △각 국 구호대와의 협력 및 튀르키예 재난 위기 관리청과의 협업 등의 활동을 마치고 복귀했음을 보고했다.

서울공항에서 우리 구호대 1진을 함께 맞이한 살리 무랏 타메르 주한 튀르키예 대사는 "이번 지진 피해에 대한 한국의 지원을 튀르키예 국민들이 절대 잊지 않을 것"이라며 구호대의 활동에 감사를 표했다.

한덕수 국무총리 역시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국민의 한 사람으로서 자랑스럽고 무엇보다 인명피해 없이 안전하게 돌아와 줘서 정말 고맙다. 정부는 대원들이 충분히 휴식할 수 있도록 하고, 건강검진과 PTSD 검사 등 심신 건강을 위한 지원도 세심히 챙기겠다"고 약속했다.

총 118명 규모로 꾸려진 구호대 1진은 지난 9일부터 튀르키예 남동부 하타이주(州) 안타키아 일대에서 수색·구조 활동을 벌였다. 활동 중 생존자 8명을 구조하고 시신 19구를 수습했다. 구호대 1진은 건강검진과 외상후 스트레스장애(PTSD) 검사를 받고, 다음 주 각자 본인의 업무로 복귀할 예정이다.

총 21명으로 구성된 우리 구호대 2진은 전날 튀르키예에 도착한 상태다. 1진에 비해 인원이 줄었지만 의료팀 비중이 상대적으로 높고 민간 인력도 함께했다는 점이 특징이다. 구호대 2진은 텐트와 담요, 침낭 등 총 10억 원 상당의 민관 합동 구호물품을 전달할 예정이다.

garden@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