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굳은 표정→미소' 나경원 "김기현과 인식 공유"
입력: 2023.02.09 17:00 / 수정: 2023.02.09 17:03

김기현 "나경원과 20년 정치 동지"
羅 "윤석열 정부 성공 위해 필요한 일 하겠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와 나경원 전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새로운민심 새민연 전국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남용희 기자
김기현 국민의힘 당대표 후보(왼쪽)와 나경원 전 의원이 9일 오후 서울 마포구 케이터틀에서 열린 새로운민심 새민연 전국대회에 참석해 인사를 나누고 있다. /남용희 기자

[더팩트ㅣ국회=조성은 기자]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과 김기현 당대표 후보가 9일 함께 공식 행사에 나섰다. 나 전 의원의 지지의사 표시 후 첫 공개 행보다.

김 후보와 나 전 의원은 9일 서울 마포구의 한 식당에서 열린 '새로운 민심 전국대회'에 함께 참석했다. 김 후보와 나 전 의원은 불화설을 의식한 듯 밝은 표정으로 인사를 나눴다.

앞서 지난 7일 나 전 의원이 김 후보에 대한 지지의사를 표시하는 자리에서 굳은 표정을 지어 다양한 해석이 일었다. 일각에서는 나 전 의원이 당대표 도전을 포기하는 과정에서 친윤계의 집중포화를 받은 점을 들어 모종의 압박이 있었던 것 아니냐는 의혹을 제기했다.

지난 7일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서울 중구 한 식당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던 모습. /이동률 기자
지난 7일 국민의힘 김기현 당 대표 후보와 나경원 전 의원이 서울 중구 한 식당 앞에서 전당대회 관련 입장을 발표하던 모습. /이동률 기자

이날 나 전 의원은 행사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당일 굳은 표정에 대한 질문에 "다양한 해석들을 하셨나보다"라며 "여러 가지 굉장히 결단의 시간이었다"고 답했다.

나 전 의원은 "김 후보와 연대를 이룬 것이냐"라는 질문에 재차 "제가 구체적으로 말씀드리는 건 김 후보와 사실 인식을 공유했다는 것"이라며 "어제 탄핵 사태를 보면서 지금 우리 정당이 가야 될 모습에 대해 생각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 승리와 총선 승리라는 큰 대의를 앞에 두고 우리의 사사로운 생각은 내려놓을 때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의 성공에 필요한 일을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그런 의미에서 전당대회에 있어서도 제가 개인적인 여러 생각이 있고 그 가운데 우리가 생각하는 소의도 있을 수 있다"면서 "그러나 그 소의보다는 더 큰 대의, 윤석열 정부의 성공, 총선 승리를 위한 대의를 위해 함께 가야 하는 것 아닌가 생각하고 그런 의미에서 인식을 공유했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도 기자들과 만나 "나 전 의원이 마음을 같이 해서 저의 당선을 위해 손을 잡아주셨다"며 '김·나 연대(김기현·나경원 연대)'를 강조했다.

김 후보는 "나 전 의원과 저는 20년 간 같은 정치적 동지로 싸워왔다. 서로 신뢰할 수 있는 관계"라며 "정통 보수의 뿌리를 지키기 위해 같이 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앞서 김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나 전 의원의 표정에 대해 "그 자리는 여러 우여곡절 끝에 본인도 고뇌에 찬 결단을 하면서 결심한 사정을 고려하면 좋을 것 같다"며 "표정하고 아무 상관없이 우리는 한 동지고 같이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서 김 후보는 축사를 통해 '대통합'을 강조했다.

김 후보는 "저는 우리 당 대통령과 불협화음 없이 화합하고 민심 받들 것"이라며 "또 하나는 우리가 대통합 이뤄야야 한다. 당내 여러 의견이 있지만 그걸 잘 모아 한목소리로 만들고 원팀으로 가야겠다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저도 나 전 의원과 호흡을 잘 맞춰 지금까지 손붙잡고 왔다"며 "저번에 만나서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우리 함께 손잡고 가자 합의를 봤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 나 전 의원과 함께 손잡고 정통보수 뿌리 잘 지키면서 외연확장하고 총선승리 앞장서려고 한다"고 강조했다.

p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