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이태원 분향소 '강제 철거' 경고…비정한 尹 정권"
입력: 2023.02.06 10:27 / 수정: 2023.02.06 10:27

'이상민 장관 탄핵' 오늘(6일) 의원총회서 결정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비정한 정권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여부를 결정한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가운데). /뉴시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윤석열 정부를 향해 "비정한 정권"이라고 했다. 민주당은 이날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여부를 결정한다.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하는 이 대표(가운데). /뉴시스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6일 정부·여당이 유가족이 마련한 이태원 참사 분향소 강제 철거를 경고하고, 난방비 지원 대책을 부풀려 홍보하고 있다면서 "비정한 정권"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이 대표는 이날 오전 당 최고위 회의에서 "서울시가 희생자들의 추모를 위해 본향소 마련하려는 유족들에 경고장 보냈다고 한다. 오늘 한시까지 천막을 철거하지 않으면 강제철거하겠다는 경고장 보냈다고 하는데, 참으로 비정한 정권"이라면서 "서울시는 야만적인 분향소 강제철거 계획을 당장 철회하고 정부는 광화문에 유족들이 원하는 분향소를 설치하길 바란다"고 했다.

그는 "참사 책임도 정부에게 있는 게 명백하다. 유족들이 얼마나 억울하겠나"라며 "분향소를 설치해서 국민에게, 또 유족들에게 위로의 시간을 드리고 재발방지를 위한 경각심을 일깨우고 또 필요한 예방조치를 하는 게 정부 책임인데 유족들 스스로 설치한 분향소까지 강제 철거하겠다는 게 대체 말이 되나"라고 덧붙였다.

이 대표는 또 "국민의힘이 270만 가구인가를 난방비 지원한다고 온 동네에 현수막을붙이고 자랑하고 있는데 실제 내용 파악해보니 90만 가구쯤이 중복지원이었다고 한다. 결국 170만 가구 정도밖에 지원이 안 되고 있는데 270만 가구 지원하는 것처럼 이 어려운 와중에 국민 고통을 이용해서 자신들의 정치적 치적으로 기만을 하고 있다는 점에서 이중의 심각한 문제가 있다"면서 "국민 고통을 정치적 이익을 위해서 활용, 이용하는 비정한 정권"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대책없이 이렇게 겨울만 지나가라고 할 순 없다"며 "30조 민생추경 논의, 그중에서도 특히 7.2조 에너지물가지원 추경에 대해 신속하게 협의에 임해달라"고 재차 당부했다.

박홍근 원내대표도 공공요금 급등에 따른 조속한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그는 "일부 지역에 2월 난방비가 부과되기 시작했다. 1월 고지서는 애교 수준, 진짜 폭탄은 2월 고지서라는 탄식과 분노 공포 반응들이 넘쳐나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정부 여당은 너무만 한가하다. 대통령의 추가 지시가 떨어진 지 일주일 다 되어 가는데도 당장 당정협의 날짜도 못잡고 있다. 예고한 난방비 당정협의는 대책이 없어서 못하는 건가 의지가 없어서 안 하는 건가"라며 "당은 전광석화처럼 윤심으로 장악하고 눈엣가시인 야당과 언론은 초광속으로 고발하면서 정작 한시가 다급한 국민 삶을 살피는 일에는 굼벵이보다 굼뜨고 달팽이보다 느릿느릿이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에너지물가지원 7.2조 원을 포함한 30조 원 규모의 민생 추경 검토와 서울 지하철 요금 인상 부담을 덜기 위한 PSO(공익서비스에 따른 손실 보전)법 협조 등을 요청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탄핵 추진 여부를 이날 의원총회에서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윤석열 대통령은 이 장관을 파면하라는 유가족과 국민의 절절한 요구를 끝내 거부했다. 대통령은 국민 목소리는 철저히 외면하면서 국민의힘을 사당화하는 데는 거침이 없다"면서 "오늘 오전 의원총회에서 이태원 참사 책임을 물어 이 장관 탄핵 소추 여부를 최종 결정한다. 지난 주말까지 의원들의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만큼 정치적 유불리가 아닌 오직 유가족 절규와 국민 상식에 입각한 책임있는 결정을 내리겠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