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외교부 MBC 소송에 "尹, 무슨 말 했는지부터 밝혀야"
입력: 2023.01.15 16:06 / 수정: 2023.01.15 16:06

박진 외교부 장관, MBC에 정정보도 청구
尹대통령 발언 '바이든' vs '날리면' 2라운드


더불어민주당은 외교부가 MBC를 상대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 보도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 무슨 말을 했는지부터 밝히라고 지적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15일 소송의 내용은 정정보도 청구다. 정정보도를 청구하려면 무엇이 사실인지부터가 먼저 명확하게 성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던 윤 대통령. /뉴시스
더불어민주당은 외교부가 MBC를 상대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 보도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 "무슨 말을 했는지부터 밝히라"고 지적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15일 "소송의 내용은 정정보도 청구다. 정정보도를 청구하려면 무엇이 사실인지부터가 먼저 명확하게 성립해야 한다"고 밝혔다. 지난 9월 미국 뉴욕 한 호텔에서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회의를 마친 후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과 대화하던 윤 대통령. /뉴시스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은 외교부가 MBC를 상대로 윤석열 대통령 비속어 발언 보도 정정보도 청구 소송에 "무슨 말을 했는지부터 밝히라"고 지적했다.

김의겸 민주당 대변인은 15일 서면브리핑에서 "외교부가 윤석열 대통령의 뉴욕 방문 중 비속어 발언을 최초 보도한 MBC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한다"며 "소송의 내용은 정정보도 청구다. 정정보도를 청구하려면 무엇이 사실인지부터가 먼저 명확하게 성립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이어 "윤 대통령의 경우 '사실은 내가 이러저러한 발언을 했는데, MBC가 이를 잘못 보도했다'고 말할 수 있어야 한다. 논란을 일으킨 발언은 윤 대통령이 직접 한 발언이니 누구보다도 윤 대통령이 잘 알 것"이라고 직격했다.

윤 대통령 발언은 정확히 무엇인지가 불분명하다. 듣는 사람에 따라, 정치적 이해관계에 따라 주장이 다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번 정정보도 청구 소송은 윤석열 정부와 MBC의 진실공방 2라운드로 진행될 가능성도 상당하다.

김 대변인도 "무슨 발언을 했는지 밝히지 않고 있다. 심지어 홍보수석이 해명한 내용조차 부인하고 있다. 무엇이 진실인지 알 수 없는데 어떻게 정정보도를 하라는 말입니까?"라며 "이미 지난해 9월, 국민의힘은 비속어 논란 보도를 이유로 MBC를 검찰에 고발했다. 그런데 집권여당도 모자라서 이젠 아예 정부부처인 외교부까지 나선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게다가 정정보도청구 소송의 원고가 '박진 외교부 장관'이라 한다. 윤 대통령이 국회의 해임건의안을 무시하면서까지 지켜낸 사람이 박진 외교부 장관이다. 오늘을 위해 박진 장관을 아껴두었던 것인가?"라고 비꼬았다.

김 대변인은 "'외교에 대한 국민적 신뢰'를 흔든 것은 언론사가 아니라 윤석열 대통령"이라며 "윤 대통령은 애꿎은 언론사 핑계는 접어두고 직접 국민 앞에 자신이 무슨 발언을 했던 것인지 밝히시길 바란다"고 촉구했다.

앞서 윤 대통령은 작년 9월 미국 뉴욕에서 열린 '글로벌펀드 제7차 재정공약 회의' 참석 후 퇴장하는 과정에서 "국회에서 이 XX들이 승인 안 해주면 ○○○ 쪽팔려서 어떡하나"라고 발언했다. MBC를 포함한 일부 언론은 OOO을 '바이든'이라고 자막을 달아 보도한 바 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