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보당, '미래 정치 주역' 청소년 정치캠프 개최
입력: 2023.01.12 15:29 / 수정: 2023.01.12 15:29

윤희숙 상임대표 "청소년 정책, 당사자가 만들고 의견 낼 수 있어야"

진보당 청소년특별위원회가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남산유스호스텔에서 2023 청소년 정치캠프 를 진행했다. /진보당 제공
진보당 청소년특별위원회가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남산유스호스텔에서 '2023 청소년 정치캠프' 를 진행했다. /진보당 제공

[더팩트ㅣ송다영 기자] 진보당 청소년특별위원회가 10일부터 12일까지 서울 남산유스호스텔에서 '2023 청소년 정치캠프' 를 진행했다.

진보당은 청소년 당원들과 정치에 관심이 많은 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치캠프를 열어 청소년 30명이 참석해 뜨거운 열기 속에서 캠프를 진행할 수 있었다고 밝혔다.

이번 캠프는 청소년 당원들의 직접정치를 강화하고, 청소년이 진보정치의 주체가 될 수 있음을 확인하고자 기획됐으며 윤희숙 상임대표의 '청소년 정치' 강연, 인권과 젠더 강연, 청와대 탐방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됐다.

윤 상임대표는 '청소년 정치' 주제 강연에서 "정치는 민중의 것이고, 민중에 의한 통치로 민주주의를 실현해야 한다"며 "당사자가 나서는 것이 중요하다. 청소년 정책은 청소년이 만들고 의견을 낼 수 있어야 하고 국가는 이를 보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는 "진보당은 청소년이 정치의 주역으로 전면에 등장하는 날을 만들어낼 것"이라며 "청소년의 현실, 미래를 직접 바꾸고자 하는 청소년들과 함께 하는 정당이 되겠다"고 말했다.

참가자 중 한 청소년은 "평소에 정치에 관심이 많고, 왜 우린 투표할 수 없는가 답답했는데 진보당 정치캠프에 와서 도움이 됐고 즐겁다"고 소회를 밝혔다. 인권과 젠더 강의를 들은 다른 청소년은 "일상에서 내가 흔히 했던 언행이 차별이었던 것, 누군가는 약자의 위치에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알고 놀랐다"며 "비장애인이 불편해한다고 장애인의 당연한 권리인 이동권을 막는 것도 충격이었다"고 소감을 밝혔다.

청소년 정치캠프는 진보당 당직자전국동시선거 당시, 윤 상임대표의 공약 중 하나다. 사진은 청소년캠프 당시 강의를 진행 중인 윤 상임대표. /진보당 제공
청소년 정치캠프는 진보당 당직자전국동시선거 당시, 윤 상임대표의 공약 중 하나다. 사진은 청소년캠프 당시 강의를 진행 중인 윤 상임대표. /진보당 제공

청소년 정치캠프는 진보당 당직자전국동시선거 당시, 윤 상임대표의 공약 중 하나다. 윤 상임대표는 지난해 중학교 2학년이 2026년 지방선거에 출마할 수 있는 점을 언급하며 "2기 진보당은 청소년부터 총선, 지선에 출마하는 등 진보정치 할 수 있도록 전폭적인 지원을 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

진보당은 지난해 6.1 지방선거에서 만 19세 후보가 출마하는 등 청소년 정치 참여와 정치기본권 보장을 위해 앞장서 왔다고 전했다. 지난해 대선에서는 △선거권·피선거권 16세로 하향 △청소년노동보호법 제정 △고졸노동자 지원센터 설립으로 고졸노동자 차별 해소 등의 공약을 제시한 바 있다.

진보당 청소년특위는 지난해 경기 지역 483개교 학생생활인권규정 전수조사를 진행했으며, 472개교에서 발견된 인권 침해 규정 개정 촉구 운동을 벌였습니다. 현재 만 18세 이하 청소년 당원은 113명이다.

진보당 관계자는 "진보당 청소년특위는 향후 청소년 정치캠프를 정기적으로 운영할 계획이며, 청소년들의 다양한 정치 활동을 지원하고자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