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이재명, 검찰소환 때 지도부 동행…입장 표명 있을 듯"
입력: 2023.01.08 15:04 / 수정: 2023.01.08 15:04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오는 10일 예정된 이재명 당 대표의 검찰 소환조사에 동행한다. 이날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소환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새해 첫 날인 1일 국립서울현충탑을 찾아 참배하는 모습.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오는 10일 예정된 이재명 당 대표의 검찰 소환조사에 동행한다. 이날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소환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사진은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를 비롯한 당 지도부가 새해 첫 날인 1일 국립서울현충탑을 찾아 참배하는 모습.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이효균 기자] 더불어민주당 지도부가 오는 10일 예정된 이재명 당 대표의 검찰 소환조사에 동행한다. 이날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 관련 소환에 대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박성준 대변인은 8일 오전 국회 소통관에서 열린 브리핑 후 기자들과 만나 "당 대표가 검찰 소환에 출석해서 조사받는데 그 부분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겠나. 그냥 들어가진 않을 것으로 보인다"며 "지도부는 (함께) 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표는 성남FC 후원금 의혹에 대해 오는 10일 오전 10시30분 수원지검 성남지청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석해 조사받을 예정이다.

이 대표는 검찰의 소환 통보를 받은 뒤인 지난달 26일 "(성남FC 후원금 의혹은) 이미 잘 아시는 것처럼 무혐의로 종결됐던 사건"이라며 "검찰의 행태가 도저히 납득하기 어렵지만 당당하게 소환에 임하도록 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이 대표는 주말 공식 일정을 잡지 않고 검찰 조사를 준비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과거 경찰에서 '성남FC 후원금' 의혹이 무혐의가 났던 만큼 당시 밝혔던 사실관계들을 재점검할 것으로 보인다.

검찰은 이 대표의 소환조사 이후 구속영장 청구를 유력하게 검토할 것으로 예상된다. 기각이 되더라도 '대장동·위례신도시 개발사업 특혜' '변호사비 대납' 등의 의혹을 가지고 소환조사 및 영장 청구를 계속 시도할 것으로 보인다.

한편, 박 대변인은 이 대표의 신년 기자회견 일정에 대해선 검찰 소환 조사 이후가 될 것으로 내다봤다.

박 대변인은 "오는 12~13일에 열 가능성이 있다"며 "설 전에 한다면 16~17일 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다. 소환조사 이후 이 대표와 지도부가 협의해 날짜를 잡을 것"이라고 말했다.




anypic@tf.co.kr
기획취재팀 jeb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