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0초 리뷰] 전직 대통령들의 사진 담당이 말하는 ‘일의 기쁨과 슬픔’ (영상)
입력: 2023.01.06 00:00 / 수정: 2023.01.06 00:00

비행기에서 2박…문 정부 당시 1박 4일(?)의 고된 순방기
“장철영이 찍는 건 건드리지마라”… 노 전 대통령 말에 감동


[더팩트ㅣ선은양 인턴기자] 지난달 27일 <더팩트> 취재진은 전직 대통령들의 사진을 담당했던 전속 사진 담당들을 만나 ‘대통령 사진의 비밀’을 들어봤습니다.

김영삼-김대중 전 대통령 시절 청와대에서 대통령 전속 사진담당으로 활동했던 홍성규 씨와 노무현 전 대통령 전속 사진담당 장철영 씨, 문재인 전 대통령 전속 사진담당 김진석 씨를 차례로 인터뷰 했습니다. 그들은 사진 한 장, 한 장에 담긴 기쁨과 슬픔을 회상하며 미소지었습니다.

김진석 씨는 가장 기억에 남는 사진으로 대통령 선거 운동을 마친 뒤 기차역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와 김정숙 여사가 만나 웃으며 찍은 장면을 최고로 꼽았다.
김진석 씨는 가장 기억에 남는 사진으로 대통령 선거 운동을 마친 뒤 기차역에서 문재인 대통령 후보와 김정숙 여사가 만나 웃으며 찍은 장면을 최고로 꼽았다.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진담당 김진석 씨는 유엔 연설 당시 1박 4일 간의 고된 순방 일정에 담긴 비화를 공개하며 ‘지옥 같은 일정’이었다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도 당시 일정은 순방에 드는 세금을 아끼고자 했던 문 전 대통령의 생각이었다고 설명했습니다.

노무현 전 대통령의 사진담당 장철영씨는 사진담당이 성역 없이 사진을 찍을 수 있도록 허락한 노 전 대통령의 한 마디를 회상했습니다. 나중에는 자신을 귀찮아했다는 노 전 대통령과의 재밌는 일화를 공개하며 웃었습니다.

이 밖에 전직 대통령 사진 담당들이 간직하고 있던 대통령 사진에 담긴 비밀 아닌 비밀을 아래 기사에 담았습니다. 그들이 기억하는 전직 대통령과의 특별한 에피소드, 기억에 남는 최고의 순간은 언제일까요?

[대통령 사진의 비밀①] 지옥(?) 같던 문재인 '1박 4일 순방' 뒷얘기(영상)

yes@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