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국정조사 끝나고 안 물러나면 이상민 탄핵 추진"
입력: 2023.01.04 10:25 / 수정: 2023.01.04 10:25

"국정조사 최소 열흘 연장 필요"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정조사가 끝나면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강력한 파면 요구를 다시 할 것이라고 했다.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박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 /이새롬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국정조사가 끝나면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에 대한) 강력한 파면 요구를 다시 할 것"이라고 했다.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이태원 참사 유가족 협의회와 간담회에 참석해 발언하고 있는 박 원내대표(오른쪽 두번째).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4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책임론과 관련해 "결국은 국민의 뜻에 따라서 탄핵이라도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이 장관 탄핵론을 다시 제기했다.

박 원내대표는 "경찰 수사 끝나고 국정조사가 끝나면 스스로 물러나는 게 가장 좋지만 안 된다면 저희는 강력한 파면 요구를 다시 할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유가족들도 어제(3일) 만났다. 이 장관과 관련된 책임에 대해서는 강하게 지금도 요구를 하고 계신다. 국민도 지금 여론조사를 하면은 이태원 참사 관련해서 공적인 대통령의 사과 없던 거, 그다음에 이상민 장관이 책임지지 않고 여전히 버티는 것에 대해서 여러 가지 지금 강력한 문제의식을 갖고 있다. 그래서 그런 점을 저희는 강력히 향후에 요구할 수밖에 없다"고 했다.

이어 "이번 청문회까지 거치면서 이 장관의 정치 도의적 책임, 행정적 또는 법률적 책임에 대해서 민주당이 규명해 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민주당은 지난달 11일 국회 본회의에 이 장관 해임건의안을 통과시켰다. 당초 이태원참사 국정조사 본격적인 착수를 앞두고 탄핵소추안 처리도 내부에서 검토됐지만, 당 안팎의 역풍 우려 등으로 국정조사 후 결과가 나오면 책임을 물어 진행하기로 한 바 있다.

박 원내대표는 또 이태원참사 진상규명과 재발방지를 위한 국정조사 특별위원회 활동 기한 종료가 임박한 가운데, 기간을 최소 열흘 연장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예산이 늦게 처리되면서 지연된 것이기 때문에 최소 열흘 정도는 더 해야 한다"면서 "3차 청문회에 증인 문제만 마무리되면 국정조사 기간 연장 문제는 국민의힘 여당도 결코 거부할 수는 없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여야는 전날(3일) 국정조사 기간 연장을 논의했지만 결론을 내리지 못했다. 민주당은 유가족, 생존자, 전문가, 정부 책임자가 함께하는 3차 청문회를 실시하기 위해 기간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입장인 반면, 국민의힘은 국정조사 연장에는 동의하면서도 유족과 생존자 증인·참고인 채택에 부정적이다. '닥터카 논란'을 일으킨 신현영 민주당 의원의 출석도 요구하고 있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이번 국정조사의 본질과 무관한 신현영 의원의 출석 문제나 또 신 의원의 당시에 현장의 문제를 가지고 언급할수록 국민의힘 여당은 지지를 못 받을 것"이라며 "국민은 철저한 진상 규명과 거기에 합당한 책임자 처벌을 요구하고 있다. 그 문제에 집중해서 가는 것이 옳다"고 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