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 의장, 국회 시무식…"개헌과 정치제도 개혁 매듭짓자" 
입력: 2023.01.02 11:02 / 수정: 2023.01.02 11:02

"국회 모든 기관들이 원팀으로 일해달라" 

김진표 국회의장은 2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2023년도 국회 시무식에 참석해 올해는 우리 국회 역사에 기록될 중요한 과업이 기다리고 있는 중요한 한해라며 개헌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승자독식의 정치문화를 반복하지 않도록 선거법을 비롯한 정치관련 법률 정비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국회 제공
김진표 국회의장은 2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2023년도 국회 시무식에 참석해 "올해는 우리 국회 역사에 기록될 중요한 과업이 기다리고 있는 중요한 한해"라며 "개헌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승자독식의 정치문화를 반복하지 않도록 선거법을 비롯한 정치관련 법률 정비도 서두르겠다"고 밝혔다. /국회 제공

[더팩트ㅣ이철영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2일 오전 국회접견실에서 2023년도 국회 시무식에 참석해 지난해 예산안 중재, 의회외교 활성화 등 국회의 노력을 평가하고 올해 개헌과 선거제도 개혁을 위해 심기일전해 줄 것을 당부했다.

김 의장은 이날 시무식에서 "예산안 협상이 교착에 빠졌을 때 조정·중재안을 만들어 하루라도 빨리 예산안을 처리하기 위해 애썼다"며 "정부 예산안에 대한 국회 심의 권한을 확대하기 위해 '국가재정법'과 '국회법' 개정을 위해서도 힘쓰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국익을 지키기 위해 의회외교에도 힘을 쏟았다"며 "펠로시 미국 하원의장과 리잔수 중국 전인대 상무위원장의 국회 방문을 성사시켰고, 세계 각국 의회 지도자들과 방산·원전 협력을 논의하는 한편 부산엑스포 유치를 위해 전방위적으로 활동했다"고 2022년도를 평가했다.

김 의장은 특히 새해에는 개헌과 정치제도 개혁을 완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우리 정치의 오랜 숙원인 개헌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승자독식의 정치문화를 반복하지 않도록 선거법을 비롯한 정치관련 법률 정비도 서두르겠다"며 "우리 정치를 다시 쓰는 역사적 과업을 차질없이 완수할 수 있도록 국회가족 모두 혼연일체가 되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올해는 우리 국회 역사에 기록될 중요한 과업이 기다리고 있는 중요한 한해"라며 "국회의 모든 소속기관들은 인사·정책·입법지원 등 업무 전반에서 원팀(one team)으로 일해달라"고 협조를 요청했다.

한편 김 의장은 신년인사를 마친 후 지난 한 해 동안 모범을 보인 직원들에게 대통령 근정훈장·포장, 국회의장 표창을 수여했다.

이날 행사에는 이광재 국회사무총장, 이명우 국회도서관장, 조의섭 국회예산정책처장, 박장호 입법차장, 홍형선 사무차장, 이신우 국회입법조사처장 직무대리,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 등이 참석했다.

cuba20@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