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형배 "복당 못할 이유 전혀 없지만…급하지 않다"
입력: 2022.12.21 10:36 / 수정: 2022.12.21 10:36

"이재명 '달리 도리가 없다. 견뎌내는 수밖에 없다'고 해"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21일 자신의 복당 가능성에 대해 급하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8월 9일 교육위원회에서 발언하는 민 의원. /남윤호 기자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21일 자신의 복당 가능성에 대해 "급하지 않다"고 말했다. 지난 8월 9일 교육위원회에서 발언하는 민 의원.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검찰수사권 완전 박탈(검수완박) 입법 강행을 위해 더불어민주당에서 탈당했던 민형배 무소속 의원은 21일 "개인적으로 보면 굉장히 중요한 문제고 빨리 들어가서 같이 일하고 싶지만 복당이 급하지 않다"고 말했다.

민 의원은 이날 KBS 라디오에서 "민주당이 정치적으로 제 갈 길을 찾아가는 게 훨씬 중요하지, 제 탈당도 그런 과정에서 나온 것이었기 때문에 민주당이 그런 일을 하는 게 더 중요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계파 갈등으로 2016년 자진 탈당했던 박지원 전 국가정보원장의 복당이 허용되면서 민주당 내에선 민 의원도 복당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다시 나왔다. 앞서 민 의원은 지난 4월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의 '검수완박' 법안 심사 중 국민의힘이 법안 저지를 위해 요청한 안건조정위원회를 무력화하기 위해 민주당을 탈당했다. 이 과정에서 '위장 탈당'이라고 비판받았다. 이재명 대표는 전당대회 기간 민 의원 복당 추진을 시사했지만, 헌법재판소에서 '검수완박' 입법 과정의 절차상 하자를 가리는 권한쟁의심판과 맞물리면서 지금까지 이뤄지지 않고 있다.

민 의원은 "원래 저한테 윤호중 비대위원장, 박지현 공동비대위원장 체제에서 마지막에 저한테 복당을 하는 게 좋겠다고 해서 절차를 밟으려고 하다가 실무적으로 이게 잘 안됐다. 그러고 나서 우상호 비대위원장이 헌재 결정이 나오기 전까지 안 된다고 선을 그었다. 그것이 지금도 이어지고 있다"면서 "민주당의 정무적 판단으로는 '이것이 혹시 우리가 해왔던 일에 대한 정당성을 일부러 훼손하거나 부인하는 상황이 되면 안 되겠다. 그러니 좀 그 사안에 대해서 완전히 가려질 때까지 기다려라' 이런 것 같다. 저는 그런 점에서는 저희 동료 의원들과 당대표 그리고 저희 당을 굳건하게 신뢰한다"고 했다.

그러면서도 민 의원은 추후 복당 의지를 강하게 밝혔다. 민 의원은 "정치적 때가 되면 저하고 상의하고 또 경로를 밟아서 복당을 하지 않겠나"라며 "정서적으로나 당 입장에서나 도덕적으로 보면 정치적으로 보면 제가 복당을 하지 않아야 할 못할 이유가 전혀 없다"고 했다.

박 전 원장 복당에 대해선 "제가 탈당한 건 검찰 정상화 내지는 검찰개혁, 검찰수사권 축소 이런 거 때문이었다. 이건 제 개인적인 선택이기도 하지만 민주당과 제가 내린 정무적 판단이 있었고 (민주당) 공적 사안이었다. 그런데 박 전 원장은 상대적으로 개인적인 문제다. 그러니까 제 문제하고 박 전 원장의 복당 문제를 같은 선에서 놓고 보는 것은 온당치 않은 것 같다"고 했다.

민 의원은 이 대표와의 통화 내용도 소개했다. 그는 "제가 얼마 전에 통화를 한번 했는데 (이 대표가) '지금 달리 도리가 없다. 견뎌내는 수밖에 없다' 그런 말씀을 하시더라"라고 했다.

이 대표는 최근 자신의 사회관계망서비스(SNS)와 팬카페에 "길고 깊은 겨울이 온다"는 글을 남겼다. 이에 대해 민 의원은 "지금 국민의힘과 윤석열 정부가 검찰 국가를 완성해가면서 엄청난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해오고 있다. 그리고 그런 경우에 민주당의 구성원 누구도 그들의 공격으로부터 위험에 노출되지 않을 수 없는 상황이 됐다. 이것이 한두 가지로 하루 이틀에 끝날 것 같지 않고 그러니까 '길고 긴 어두운 겨울'이라고 하는 건 그런 것들이 계속될 것이라고 하는 것을 예견하고 있는 것으로 여겨진다"고 해석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