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용산 아바타' 與…이제라도 중재안 수용하라"
입력: 2022.12.20 09:39 / 수정: 2022.12.20 09:39

"與 의장 중재안에 대한 입장 밝혀야 해"
"예산안 불수용 시 본회의 열 것"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내년도 예산안 협상과 관련 정부와 여당을 향해 역사상 어떤 여당이 예산안을 볼모로 국회 운영을 지연시키고 국민을 이처럼 불안하게 한 적이 있었나라고 일갈했다. /남윤호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내년도 예산안 협상과 관련 정부와 여당을 향해 "역사상 어떤 여당이 예산안을 볼모로 국회 운영을 지연시키고 국민을 이처럼 불안하게 한 적이 있었나"라고 일갈했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0일 내년도 예산안 협상과 관련 정부와 여당을 향해 "'용산 아바타'로 전락한 여당과 도돌이표 협상을 해 봤자 대통령 거부로 한 발짝도 움직이지 못하는 교착 상황이 길어지면서, 연일 부정적 민심만 높아지고 있다"며 "역사상 어떤 여당이 예산안을 볼모로 국회 운영을 지연시키고 국민을 이처럼 불안하게 한 적이 있었나"라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민주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국민의힘은 이제라도 '의장 중재안'을 수용해야 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번, 두 번, 세 번 어겼으니 '네 번도 상관없다'는 듯 이미 세 차례나 (예산안 협의) 기한을 어긴 집권 여당을 향해 윤석열 대통령은 '마지막까지 원칙을 지키며 내년도 예산안 처리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고 지시했다"며 "'슈퍼초부자 감세와 위법시행령 예산을 끝까지 관철하라'는 용산의 뜻을 다시 한번 강조한 셈"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그는 "'체리따봉' 문자(윤 대통령이 권성동 국민의힘 의원에게 보냈던 이모티콘)는 시작일 뿐이었다"며 "자신에 반기를 든 선출직 젊은 당 대표는 내쫓고, 그 자리에 윤핵관 당 대표를 내세워 윤심으로 당을 장악하려고 골대까지 옮겨 골 넣겠다는 무리수도 모자라, 이제 입법부의 예산안 심의권마저 마음대로 하겠다고 한다"며 윤 대통령을 강하게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민주당이 의장 중재안을 대승적으로 수용한 후 '법인세 중재안, 국민의힘도 받아들여야 할까'라는 설문(정치 데이터 플랫폼 옥소폴리틱스)에 응답자 절반(394명 중 52%)이 '수용해야 한다'고 답했다. 하지만 여당은 지금 용산 눈치 보기에만 급급하다"며 "여당이 있는 곳은 민의의 전당인 국회지 용산 대통령실이 아니다"라고 일갈했다.

박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은) 입법부 일원이라면 '의장 중재안'에 대한 명확한 공식 입장부터 밝히기 바란다. 불수용한다면 그 이유를 밝히고, 떳떳하게 대안을 제시하라"며 "윤 대통령도 더는 국회의 헌법적 권한을 침해하지 말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 국회는 대통령의 들러리가 아니다"라고 경고했다.

박 원내대표는 "시한을 정하고 여당이 (예산안을) 수용하지 않는다면, 즉시 본회의를 열어 의장 중재안이든 민주당 수정안이든, 정부 원안이든 처리해야 한다. 이제는 결단을 내려주시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