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진표 의장 "기부문화 확산과 제도 정착 위해 힘 모을 것"
입력: 2022.12.07 14:19 / 수정: 2022.12.07 14:19

크리스마스 실·적십자 특별회비·사랑의 열매 전달식에서 성금 전달

김진표(왼쪽에서 네 번째) 국회의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부나눔단체 초청 행사에서 조흥식(왼쪽에서 다섯 번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에게 성금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김진표(왼쪽에서 네 번째) 국회의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기부나눔단체 초청' 행사에서 조흥식(왼쪽에서 다섯 번째)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에게 성금을 전달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국회의장실 제공

[더팩트ㅣ신진환 기자] 김진표 국회의장은 7일 사회복지공동모금회·대한적십자사·대한결핵협회에 성금을 전달하고 기부·나눔단체의 노고를 격려했다.

김 의장은 이날 의장집무실에서 크리스마스 실과 사랑의 열매를 전달받고 희망나눔 성금과 적십자 특별회비를 각 단체에 전달했다. 이번 행사는 우리 사회의 나눔문화 확산 및 사회 취약계층 지원을 위한 인도주의 활동에 대해 국민들의 관심을 당부드리고자 마련됐다.

김 의장은 "코로나19, 경제위기 등으로 더 힘든 요즘, 여러분은 작은 마음을 모아 큰 희망을 만드는 분들"이라며 "대한결핵협회, 대한적십자사, 사회복지공동모금회 등 기부·나눔단체 모든 분께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김 의장은 이어 "사회적 약자들이 따뜻한 온돌을 쉽게 찾을 수 있도록 나눔문화 정착을 위해 함께 노력하자"며 "국회의장도 기부문화 확산과 제도 정착을 위해 힘을 모을 것"이라고 약속했다.

김 의장과 참석자들은 결핵 문제, 적십자사 운영비 지원 문제, 기부 인센티브 제도 마련 등에 대해 폭넓게 의견을 교환했다.

신민석 대한결핵협회 회장은 "우리나라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국가 중 결핵 발생률 1위로 쪽방 노인, 노숙자, 65세 이상 발생률은 일반 국민의 4배에 달한다"며 "검진 및 치료사업을 수행하는 데 예산 지원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신희영 대한적십자사 회장은 "아직도 40년 된 결핵약을 그대로 쓰는 등 결핵 백신 및 치료제에 대한 연구개발이 더디다"며 "새로운 치료 방법과 신약을 연구하는 데 좀 더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고 말했다. 또 "OECD 국가에 있는 적십자사는 평균적으로 운영비의 20%를 정부에서 지원받는데 우리나라는 1%도 안 된다"며 "적십자회비 지로용지로 연간 700억 원 정도 모으면 그중 56억 원을 세금으로 내는데, 이것만 없애주셔도 큰 도움이 될 것 같다"고 언급했다.

조흥식 사회복지공동모금회 회장은 "기부문화 활성화를 위해선 기부자에 대한 인센티브 등 제도적 보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날 행사에는 사회복지공동모금회 조흥식 회장·김효진 기획조정본부장, 대한적십자사 신희영 회장·박선영 모금전략본부장, 대한결핵협회 신민석 회장·최종현 사무총장, 박경미 의장비서실장, 조경호 정무수석비서관, 송기복 정책수석비서관, 고재학 공보수석비서관이 함께했다.

shincombi@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