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화물연대 파업 장기화에 "국민 피해 최소화 만전 기하라"
입력: 2022.12.06 17:32 / 수정: 2022.12.06 17:32

대통령실,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 가능성도 시사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가 6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화물총파업 투쟁 승리, 윤석열 정부 노동탄압 분쇄 등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민주노총 대구지역본부가 6일 오후 대구시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 앞에서 화물총파업 투쟁 승리, 윤석열 정부 노동탄압 분쇄 등을 촉구하고 있다.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윤석열 대통령이 6일 화물연대의 집단 운송 거부(파업) 사태가 장기화되고 있는 상황과 관련해 "무엇보다 국민 피해가 최소화될 수 있도록 사태를 잘 지켜보고 대비에 만전을 기하라"고 참모들에게 당부했다.

윤 대통령은 이날 오전 용산 대통령실에서 열린 수석비서관회의에서 화물연대 파업에 대한 보고를 받은 뒤 이같이 지시했다고 김은혜 대통령실 홍보수석이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김 수석은 "정부는 정유, 철강 분야 피해 현황을 매일 점검하고 있다"며 "정유는 품절 주유소가 어제 96곳에서 이 시각 81곳으로 일부 주춤하며 감소했지만, 아직 안심할 단계는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김 수석은 화물연대를 향해 "지금도 힘든 여건에서 분투를 벌이는 약자와 서민을 위해서라도 화물연대 관계자들은 업무에 복귀해 달라"며 "여러분이 계실 자리로 돌아와 주시기를 요청한다"고 호소했다.

대통령실은 추가 업무개시명령 발동도 시사했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고위 관계자는 "오늘 국무회의 안건에는 업무개시명령이 없었는데, 그렇지만 이 사안이 종료되지는 않았다"며 "국민 경제 차질이 장기간 지속된다고 판단할 때 업무개시명령을 포함한 여러 정부 조치가 준비되고 있음을 (앞서) 전해드렸다. 상황을 좀 더 지켜보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화물연대 파업과 별개로 어려운 화물노동자의 여건 개선과 관련해 정부가 대안을 검토하는 게 있는가'라는 질문엔 "정부가 말씀드린 첫 번째 원칙은 불법에 대해선 타협지 않는다. 두 번째는 근로자 노동 조건을 개선하기 위한 차원에서 쟁의행위에 대한 근로자 권리를 보장한다는 것"이라며 "(파업 중인 화물연대가) 업무에 복귀한 이후 대화 테이블에서 함께 (대책을) 논의하기를 희망한다"고 했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