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민심 외면 후배 이상민 지키기, 더 이상 방관 못 해"
입력: 2022.11.29 14:40 / 수정: 2022.11.29 14:40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해임건의안·탄핵소추안·특검 도입 등 모든 조치 강구"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모두 발언하고 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29일 '이태원 참사'와 관련해 "민주당은 참사의 진상규명을 위해서라면 국정조사·해임건의안·탄핵소추안은 물론 특검(특별검사제) 도입 등 모든 조치를 강구하겠다"고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에서 여당인 국민의힘을 향해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 파면을 핑계로 또다시 국정조사를 거부하겠다는 해괴한 논리를 거두고 국민의 대리인으로 책무를 다하길 촉구한다"며 이같이 말했다.

박 원내대표는 "어제까지 윤석열 대통령에게 이 장관 파면을 결단해 달라고 거듭 촉구했지만 끝내 윤 대통령은 그 요구와 민심을 외면하고 거부했다"며 "윤 대통령이 민심은 나몰라라하고 오로지 자기 후배만 지키려 든다면 국민의 대리자인 국회는 더 이상 방관할 수 없다"고 경고했다.

이어 "윤 대통령이 박진 외교부 장관 때처럼 해임건의안을 거부하면 그만이라는 식으로 대처한다면 민주당은 여기에 그치지 않고 탄핵안 발의도 지체하지 않겠다"며 "민주당은 법이 허용한 국회 권한을 모두 사용해 비극적 참사의 진상과 책임규명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2023년도 예산안 처리와 관련해 박 원내대표는 "내년도 예산안 처리를 앞두고 역대 본 적 없는 상황이 펼쳐지고 있다"며 "저도 국회 에산결산특별위원회 여당 간사와 위원장을 해봤지만 최근 지켜보면 누가 여당이고 야당인지 구분할 수 없다"라고 말했다.

이어 "예산안 심사와 관련해선 주말 없이 일하는 것이 보통이다. 하지만 여당은 상임위 재심사를 이제 와서 재주장하면서 예산조정소위를 10분만에 파행시켰다"며 "법정시한이 3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서 예산 심사를 방해하고 비협조하는 집권여당의 행태는 비판받아 마땅하다"고 꼬집었다.

박 원내대표는 여당을 향해 "(국민의힘은) 말로는 예산 신속 처리가 민생정치라고 하지만 실제로는 민생 예산이 아니라 오로지 대통령실 이전과 위법 시행령 지키기에 급급할 뿐"이라며 "법정 시한을 의도적으로 어겨서 준예산으로 가겠다는 대통령실 지침이라도 받은 건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비판했다.

또 "민주당은 일관되게 초부자 감세 저지와 따뜻한 민생 예산의 충분한 확보를 원칙으로 예산 심사에 임해왔다"며 "지금이라도 정부 여당이 윤석열표 특권예산 지키기를 멈추고 민생예산에 협조한다면 법정시한 내 예산안 처리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