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응천 "이재명, 노무현 전 대통령처럼 유감 표명해야"
입력: 2022.11.24 10:16 / 수정: 2022.11.24 10:16

"사실관계에 대한 당 정면 대응은 굉장히 위험"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이재명 대표가 측근 줄구속 등 사법 리스크 고조에 대해 유감 표명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선화 기자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24일 이재명 대표가 측근 줄구속 등 사법 리스크 고조에 대해 유감 표명을 해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이선화 기자

[더팩트ㅣ국회=박숙현 기자] '소장파' 조응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24일 측근의 줄구속과 관련해 이재명 대표가 유감을 표명할 필요가 있다고 거듭 촉구했다.

조 의원은 이날 오전 MBC '김종배의 시선집중'에서 '이 대표가 유감 표명을 할 경우 여권의 정치공세가 거세질 수 있다'는 진행자 물음에 "지도자급 정치 지도자는 최측근 혹은 가족의 구속이나 무슨 스캔들에 대해서는 일정 정도 유감 표명을 통해서 책임을 밝힌 전례가 여태까지 계속 있었다"며 "법적 책임을 지겠다는 유감 표명이 아니고 정치적인 책임에 대한 유감 표명"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2002년 대선자금 사건 당시 노무현 전 대통령, 형 이상득 전 의원 구속 당시 이명박 전 대통령 등 역대 대통령의 유감 표명 사례를 언급했다.

조 의원은 '유감 표명은 구속을 인정하는 게 될 수 있다'는 진행자 발언에는 "수사 정당성을 인정하라는 게 아니다"라고 반박했다. 그는 "그전에 이렇게 유감 표명했던 분들은 뭔가"라며 "정치 지도자로서 어쨌든 국민들께 심려를 끼쳐드리고, 또 민생에 전력해야 될 이런 정치의 책무를 제대로 하지 못한 점에 대해서 유감을 표명하고 이를 계기로 삼아 일보 후퇴하면서 민생에 전력하는 이보 전진을 하는 계기로 만들자는 얘기"라고 덧붙였다.

조 의원은 '기소 시 직무정지'라는 당헌 80조 적용 요구가 거세지자 구속기소 된 김용 전 민주연구원 부원장이 전날 사의를 표명하고 사표가 수리된 것에 대해선 "약간 편법으로 해소한 것"이라고 평가했다.

민주당 '복당' 초읽기에 들어간 박지원 전 국정원장은 검찰의 전방위 수사에 맞서 민주당에 '단일대오'를 주문하고 있다. 이에 대해 조 의원은 "아직 입당 안 하신 분이 나가실 때는 언제인데 또 지금 갑자기 그렇게 진한 동지애를 보내시는지 모르겠다"며 "이게 과연 제대로 된 공정한 수사냐 이런 점에 대해서는 우리가 정말 전력으로 대응하고 이게 공정한 잣대가 아니라고 하는 점에 대해서는 우리가 목소리를 높이고 일치단결해서 대응을 하는데, 사실관계에 대해서는 당이 전면에 나서서 대응하는 건 굉장히 위험하다. 왜, 모르니까"라고 했다.

검찰은 이 대표를 직접 겨냥하는 수사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 대장동 수사팀은 지난 23일 이 대표 배우자 김혜경 씨의 '경기도 법인카드 유용' 의혹 제보자인 A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조사했다. A씨는 지난해 6월께 경기도청 별정직 공무원이자 김 씨를 수행했던 배모 씨가 이 대표 자택에서 현금이 든 종이가방을 들고나왔다는 취지의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민주당 공보국은 곧바로 "이 대표는 지난해 6월 28일 대선 경선을 위한 선거기탁금, 경선사무실 임차 등 2억7000여만 원 처리를 위해 당시 보유하던 현금을 평소 거래하던 경기도청 농협 계좌에 입금했다"면서 "현금 보유 사실은 2020년과 2021년 재산신고를 통해 공직자재산신고서에도 명시돼 있었다"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대장동 일당으로부터 받은 돈이라는 검찰의 의혹 제기는 성립 불가능하고 이 대표의 명예를 훼손하기 위한 악의적 주장에 불과하다"고 반박했다.

이와 관련 조 의원은 "구린 돈이다 싶으면 그걸 자기 이름으로 계좌에 넣겠냐"라며 "더군다나 선거자금이 이렇게 (불법 자금이) 되면 1000만 원만 되더라도 당락에 영향을 줄 수가 있다. 그런데 1억이 넘는 돈을, 그건 상상하기가 힘들다. 이건 조금 잘못 짚은 게 아닌가하면서도 장담하기 힘들다. 검찰이 자금 출처를 캔다니까 조금 더 지켜봐야 한다"고 했다.

당내 일각에서 나오는 이낙연 전 대표 등판설에 대해선 "언론에서 자꾸 그렇게 군불을 때는데 당내에는 그런 움직임은 없다. 오히려 언론이 지금 침소봉대하고 있는 것"이라며 "자꾸 클릭 수 늘리는 기사에 주력하는 언론의 병폐"라고 일축했다.

unon89@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