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與 특위 명단 제출로 '국조' 진정성 보여라"
입력: 2022.11.22 15:26 / 수정: 2022.11.22 15:26

野, 여당 명단 미제출 시 11명 특위로 '개문발차'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의원총회를 통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오늘 오후 6시까지 특위 명단을 제출해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의원총회를 통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오늘 오후 6시까지 특위 명단을 제출해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이새롬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22일 의원총회를 통해 오는 24일 본회의에서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계획서' 채택 의지를 분명히 했다. 박홍근 민주당 원내대표는 국민의힘을 향해 "오늘 오후 6시까지 특위 명단을 제출해 진정성을 보여달라"고 촉구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민주당 의원총회 이후 기자들과 만나 "민주당은 당내 지도부 검토, 오늘 의총에서 보고와 논의 과정을 거쳤다"며 "국정조사계획서는 반드시 24일 본회의에서 채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전날(21일) 김진표 국회의장 주재 원내대표 회동에서 예산안 처리 이후 국정조사 추진을 검토할 수 있겠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박 원내대표는 "전향적 입장으로 평가한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내일 특별위원회 전체회의를 열고 위원장과 간사 선출 및 조사계획서안을 마련해야 하고 오늘 오후 6시까지 의장 요청대로 명단을 제출해야 할 것"이라며 "국회의장도 24일 국정조사계획서 채택에 대한 확고한 입장을 갖고 계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이 제안한 방안에 대해 사전준비 과정을 먼저 거친 후 그렇게 진행할 수 있겠다고 의견을 모았다"며 "국민의힘은 6시까지 특위 명단을 제출해 진정성을 보여주고 24일 본회의 이후 사전준비를 거친 다음 예산안 처리 직후부터 본 절차에 돌입하는 것에 대한 입장을 공개 천명하고 후속조치를 취해달라"고 했다.

오영환 원내대변인도 "여권을 제외한 야3당 의원들로 특위를 '개문발차'(먼저 시작함) 하겠다는 입장은 변함없고 출발은 할 수 있는 것"이라며 "차후에도 국민의힘이 합류할 수 있다는 것도 받아들이고 있다"고 야당 단독 진행 가능성을 강조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