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실 "'불미스러운 일'로 도어스테핑 유지 이유 없다 판단"
입력: 2022.11.21 17:16 / 수정: 2022.11.21 17:16

"18일 MBC 기자 발언 '정당한 취재활동'이라고 생각 안 해"
김영태 대외협력비서관, 불미스러운 일 책임지고 사의 표명


대통령실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을 중단한 배경과 관련해 (도어스테핑 중 기자가)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취지를 살리기 어려워졌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뉴시스
대통령실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을 중단한 배경과 관련해 "(도어스테핑 중 기자가)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취지를 살리기 어려워졌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이 지난 18일 오전 용산 대통령실 청사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하는 모습. /뉴시스

[더팩트ㅣ허주열 기자] 대통령실은 21일 윤석열 대통령의 도어스테핑(출근길 문답)을 중단한 배경과 관련해 "(도어스테핑 중 기자가) 고성을 지르는 등 불미스러운 일로 인해 취지를 살리기 어려워졌다는 판단이 들었다"고 밝혔다.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이날 오후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윤 대통령은 누구보다 도어스테핑 의지가 강했다. 그렇게 6개월간 언론인과 함께 누구도 해본 적 없는 도어스테핑 제도를 만들어왔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도어스테핑이) 오히려 국민과의 소통을 저해하는 장애물이 될 것이라는 우려마저 나온다"며 "이에 근본적인 검토를 통해 국민과 더 나은 소통을 위해 부득이 오늘부로 도어스테핑 중단을 결정했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가 '불미스러운 일'이라고 표현한 것은 지난 18일 도어스테핑에서 윤 대통령이 최근 프놈펜·발리 순방에서 MBC 취재진의 대통령전용기 탑승을 불허한 것과 관련해 "우리 국가 안보의 핵심축인 동맹 관계를 사실과 다른 가짜뉴스로 이간질하려는 '악의적 행태'를 보였기에 대통령의 헌법 수호 책임 일환으로 부득이한 조치였다"고 말하고, 집무실로 이동할 때 한 MBC 기자가 "MBC가 뭘 악의적으로 했다는 거죠? 뭐가 악의적이에요?"라고 따지듯이 물은 것을 지칭한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 대통령실 핵심 관계자는 "대통령이 이미 도어스테핑을 마치고 들어가는데 등에 대고 고성에 가까운 소리를 지르면서 같은 얘기를 두 차례 했다"며 "그것이 정당한 취재활동이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또 '18일 있었던 일과 국민과의 소통이 저해된다는 게 어떻게 연결이 되는지 잘 이해가 안 간다'는 질문엔 "현장을 보신 분들이라면 누구나 그 현장은 국민과 소통의 장이 아니라 고성이 오가고 난동에 가까운 행위가 벌어지는 국민 모두가 불편할 수밖에 없는 현장이었다고 생각한다"며 "그것에 대한 재발 우려가 있는 상황에서 도어스테핑을 계속 유지하는 것은 국민과 진솔하게 소통하려는 본래 취지를 위협받게 되고, 국민이 비판하게 만드는 도어스테핑을 유지할 이유가 없다는 판단이 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이 관계자는 '근본적 재발방지책 마련이 MBC에 대한 징계를 요구하는 것인가, 그게 아니라면 대책이 무엇인가'라는 질문엔 "어떤 방식으로든 조치를 취해야 한다는 내부 논의가 계속 진행되어 왔다"며 "근본적인 대책에 대해서 보다 구체적으로 고민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대통령실이 지칭한 불미스러운 일에 대한 책임을 지고 출입기자들을 관리하는 책임자인 김영태 대외협력비서관이 오늘 사의를 표명했다. 김 비서관은 오늘까지만 근무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sense83@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