李 측근 정진상 '당 비상', 4선 노웅래 '싸늘'…野, 압색 온도차
입력: 2022.11.18 00:00 / 수정: 2022.11.18 00:00

노웅래 기자회견에도 중진들은 "무슨 일인지 몰라"
당내 '이재명의 민주당' 우려…"정치탄압 기준이 뭐냐"


당내 4선 중진 노웅래 의원이 뇌물 수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측근 수사 당시 적극 대응을 했던 것에 비해 다소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일각에서는 온도차 지적이 나온다. /남윤호 기자
당내 4선 중진 노웅래 의원이 뇌물 수수 혐의로 검찰의 수사를 받게 됐다. 민주당은 이재명 대표 측근 수사 당시 적극 대응을 했던 것에 비해 다소 싸늘한 반응을 보이고 있어 일각에서는 '온도차' 지적이 나온다. /남윤호 기자

[더팩트ㅣ국회=송다영 기자] '4선 중진'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뇌물 수수 혐의로 사무실 등을 압수수색 당하자 "윤석열 정부와 한동훈 검찰의 야당 탄압"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그러나 민주당 중진을 비롯한 당내 윤석열정권 정치보복 대책기구는 노 의원 압수수색에 관해 '모른다'며 선을 그었다. 이재명 대표 측근들에 대한 검찰 압수수색 당시 당력을 총동원해 대응했던 것에 비해 싸늘한 반응이다. 이 때문에 향후 '정치탄압'을 외치는 목소리의 방향이 친명계에만 한정되는 것 아니겠냐는 목소리가 나온다.

17일 노 의원이 국회 기자회견장에 섰다. 전날 압수수색에 대해 자신의 '정치 생명'을 걸겠다며 결백을 호소했다. 앞서 지난 16일 서울중앙지검 반부패수사2부(김영철 부장검사)는 노 의원의 자택과 국회 의원회관 사무실, 마포구 지역구 사무실에 검사와 수사관을 보내 회계 관련 자료 등을 확보했다. 검찰은 2020년 노 의원이 사업가 박모 씨 측에게서 각종 청탁과 함께 60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보고 있다. 박 씨는 구속기소 된 이정근 전 민주당 사무부총장에게 각종 청탁과 함께 금품을 건넨 의혹을 받는 인물이다.

노 의원은 "윤석열‧한동훈 검찰이 실시한 사무실 압수수색은 단지 야당 의원이라는 이유만으로 이뤄진 정치 보복 수사, 기획 수사, 공작 수사"라며 "이권 청탁이나 무엇을 받은 적 없다"고 말했다. 노 의원은 "검찰이 뇌물 공여자로 지목한 박아무개씨와 저는 일면식도 없는 사이이다. 본 적도 없는 사람한테 수천만원 금품을 받는다는 것은 상식적으로 말이 안 된다"고 덧붙였다.

노 의원의 절절한 '야당 탄압' 외침에도 함께 한 이들은 보이지 않았다. 민주당은 압수수색 당일 노 의원의 입장문을 공유한 것 이외에 다음날인 17일 오전까지도 공식 입장을 내지 않았다. 당 정책조정회의에서도 관련한 언급은 없었다.

동료 의원은 물론 당내 '정치탄압' 대책을 총괄하는 당 '윤석열정권 정치보복대책위원회'의 반응도 싸늘했다.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의 압수수색 실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승강기에 탑승해있다. /남윤호 기자
노웅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검찰의 압수수색 실시와 관련한 기자회견을 마친 후 승강기에 탑승해있다. /남윤호 기자

이날 오전 김상희·안민석·우상호·윤호중·이인영 등 노 의원과 같은 '4선 이상 중진' 의원들은 '이태원 참사' 국정조사 촉구를 위해 김진표 국회의장을 예방하고 나온 자리에서 노 의원 관련 의견을 묻는 질문에 답변하지 않았다. 자리를 뜨는 사이 중진들은 "노웅래 의원은 무슨 일이냐" "모른다" 등의 대화를 주고받으며 노 의원의 압수수색에 대해 모르고 있었다는 반응을 보였다. 당내 '윤석열정권 정치보복대책위원회' 위원장을 맡은 박범계 의원도 이날 오전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사건을 몰라 본인한테 얘기를 들어봐야 안다"라며 "(당 차원 대응도) 아직까진 계획한 바 없다"라고 말했다.

압수수색 당시에도 사무실에는 보좌진 외 당 법률위원장인 김승원 의원, 당 사무총장인 김병기 의원, 설훈 의원 등만 자리를 함께 지켰다.

이는 앞서 이 대표의 최측근인 김용 민주연구원 부원장과 정진상 민주당 당대표실 정무조정실장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 때와는 확연히 다른 모습이다. 지난달 검찰이 정치자금법 위반 혐의로 민주당 중앙당사 내 김 부원장의 사무실을 압수수색할 당시, 당에는 의원들 비상동원령이 내려오는 등 당력이 총동원돼 야당과 검찰과 대치하는 모습을 보였다. 당 지도부는 비상의원총회까지 열고 "야당에 대한 검찰 탄압"이라고 강하게 반발했다. 최근 정책의원총회에서는 PPT 화면을 동원해 정 실장 관련 의혹 설명에 나서면서 당내에선 '대장동(개발특혜) 수사 대응 특강'이라는 말까지 나왔다.

검찰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을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항의 손 피켓을 들고 있는 모습. /이새롬 기자
검찰이 민주연구원 압수수색을 시도했을 당시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항의 손 피켓을 들고 있는 모습. /이새롬 기자

민주당은 '대장동 개발특혜' 등 이 대표 관련 수사는 이전부터 알려져 충분한 준비가 가능했으나, 노 의원의 경우 '예상치 못한 수사'이기 때문에 당 차원 대응에는 고심이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당이 노 의원의 수사에 관해 공식 성명을 낸 것은 이날 1시 40분께였다. 임오경 대변인은 브리핑을 통해 검찰의 압수수색에 관해 "물불 안 가리고 수사의 칼날을 내지르는 검찰의 정치탄압 수사에 민의의 정당이 멍들고 있다"며 "정치, 기획, 조작 수사 의혹을 지울 수 없다"라고 밝혔다. 이날 이 대표는 노 의원의 수사와 관련한 기자들의 질문에 답하지 않았다.

당내 검찰독재정치탄압대책위원회도 곧이어 소통관에서 기자회견을 가졌다. 그러나 노 의원 관련한 내용은 없었으며, 정 실장 관련 수사가 '신빙성 없는 진술'에 따른 조작이 의심된다는 기존 입장을 거듭 밝히는 데 그쳤다. 이날 대책위는 기자회견에서 검찰이 영장에 기재한 내용 중 정 실장 이력과 관련해 인터넷 백과사전인 '나무위키'를 차용해 허위 정보를 기재했다며 "(검찰이) '이재명과 정진상은 정치공동체'라는 결론에 끼워 맞출 여러 근거를 찾다가 무리하게 나무위키의 허위 정보까지 갖다 붙이게 된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고 비판했다.

박 의원은 기자회견 후 질의응답 과정에서 노 의원 수사와 관련해 당 차원 대응을 묻자 "일단 갑작스럽게 아닌 밤중에 홍두깨식으로 이뤄진 일이라 내용 파악이 필요하다"며 당 차원의 대응은 정해지지 않았다는 뜻을 밝혔다.

검찰 수사와 관련해 이 대표 측근들과 노 의원 사이 온도차를 보이자 민주당 일각에선 '이재명의 사당화' 우려가 더 강해졌다는 반응이 나왔다.

민주당 관계자는 "검찰이 '누군가에게 돈을 줬다'는 증언만 가지고 압수수색을 하고 있는 건 김 부원장과 정 실장, 그리고 노 의원이 같은 경우 아닌가. 당사자들은 모두 '나는 안 받았다. 이건 정치탄압이다' 외치고 있는 상황인 것"이라며 "오늘 하루만 봐도 정치탄압 대책위는 정 실장 엄호 보도자료만 내고 노 의원 관련 자료는 하나도 없더라. 누가 봐도 '이재명 방탄'만 하고 있다는 당 분위기가 느껴져서 씁쓸하다"라고 토로했다.

전문가는 당이 이 대표 관련 검찰 수사를 이미 야당 탄압이라고 규정한 상황에서, 노 의원 수사까지 정치 보복이라고 엮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사진은 당사 압수수색 시도 당시 이 대표의 모습. /이선화 기자
전문가는 당이 이 대표 관련 검찰 수사를 이미 '야당 탄압'이라고 규정한 상황에서, 노 의원 수사까지 정치 보복이라고 엮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고 봤다. 사진은 당사 압수수색 시도 당시 이 대표의 모습. /이선화 기자

당이 이 대표 관련 검찰 수사를 이미 '야당 탄압'이라고 규정한 상황에서, 노 의원 수사까지 정치 보복이라고 엮는 것은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도 있다. 이 때문에 노 의원 사건과 거리를 둘 수 있다는 관측이다.

박상병 정치평론가는 <더팩트>와의 통화에서 "이 대표의 경우 당사와 측근을 검찰이 수사할 당시 명백하게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할 수 있었겠지만, 당 입장에서도 노 의원까지 야당 탄압이라고 연결시키는 것은 중도층에게는 '과잉'으로 느껴질 수 있다"라며 "지금 상황에서 노 의원 수사까지 당이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하면 여론은 '민주당은 개인 비리도 다 야당 탄압이라고 하냐'라며 오히려 이 의원 측근 수사가 야당 탄압이라고 주장했던 목소리 자체도 설득력이 떨어지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노 의원 압수수색을 기점으로 '뇌물 수수 혐의'를 받는 이정근 전 부총장 수사 과정에서 친문 인사들이 엮이면서 '야당 게이트'로 번질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온다. 양금희 국민의힘 수석대변인은 17일 논평에서 노 의원에 대해 "'대장동 형제들'로부터 촉발한 이재명 대표의 불법 리스크 실체가 서서히 드러나는 가운데 '친문 게이트'마저 비화하며 민주당에 부패와 비리가 만연한 것 아니냐는 의심을 거둘 수 없다"고 했다.

manyzero@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 네이버 메인 더팩트 구독하고 [특종보자▶]
- 그곳이 알고싶냐? [영상보기▶]
AD
인기기사
실시간 TOP10
정치
경제
사회
연예